기본분류

건설사업관리 선도기업 한미글로벌, ESG 경영 박차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글로벌 건설사업관리(PM,Project Management) 선도기업 한미글로벌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본격 강화한다.

한미글로벌은 최근 이사회 내에 ESG 경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ESG 위원회를 만들고 독립성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 김한얼 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또한 사내에 ESG 경영 확대를 위해 이상호 사장을 필두로 하는 ESG 실무협의체를 신설했다.

한미글로벌은 1996년 창사 이래 친환경 사업을 비롯한 모범적인 ESG 활동을 꾸준히 지속해왔다. 2008년에 환경 경영시스템 국제 규격인 ISO14001 인증을 획득했고, 이듬해인 2009년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매년 ISO 통합 인증심사를 통해 관련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한미글로벌은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는데 지난해 전남 영암군의 94MW급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PM 업무를 수행했으며, 현재는 전남 신안군의 96MW급 안좌 태양광발전소 개발 사업 PM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새만금 해상풍력과 제주 한림 해상풍력 건설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제주 가시리, 울진, 영양 양구의 풍력발전단지 등 국내 다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해왔다.

한미글로벌은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기획, 설계, 시공, 운영 모든 과정에 대한 에너지 및 친환경 건축 컨설팅을 제공한다. 글로벌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을 수행하며 2013년에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춘천'의 경우 설계부터 시공단계까지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 건축 컨설팅을 제공해 데이터센터 중 세계 최고 점수로 LEED Platinum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최근에는 ESG 경영에 부합하는 제로 에너지 및 에너지 절감 건물에 특화된 건설사업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획 단계부터 에너지 절감 로드맵을 수립하고 기술 검토 및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며 친환경 시공관리를 진행한다. 제로 에너지빌딩 구현의 필수 요소인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단계 에너지 컨설팅도 제공하는데 최근 준공한 역삼 센터필드를 포함한 40여 건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한미글로벌의 자회사인 에코시안은 20년간 환경 관련 이슈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과 ICT 솔루션 구축을 수행해 왔다. 비용, 품질생산 우선 등 여러 제약적인 조건에서 에너지 절감 및 환경문제 해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도화된 에너지관리 시스템(ES-EMS)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고객사에 숨겨진 손실요인을 발굴하고 실질적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코시안은 이 외에도 온실가스 감축 사업 발굴 및 수행, 청정생산관리 체계 구축, 화학물질 관리체계 및 시스템 구축, 친환경 제품 인증 컨설팅, 지속 가능 보고서 및 탄소 정보 공개보고서 작성 등 기업 ESG 경영의 환경적 측면을 지원하기 위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한미글로벌은 앞으로 E(환경) 부문의 목표를 더욱 정교하게 수립해 본사 및 사업 현장의 온실가스 배출량, 폐기물 발생량, 에너지 사용량 저감을 수행할 예정이며 K-RE100에 가입하는 방안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S(사회) 부문에서 한미글로벌은 창립 당시부터 매월 전 직원의 기부와 자원봉사 활동을 실천해왔으며, 2010년에 '장애 없는 따뜻한 세상'을 슬로건을 내걸고 사회복지법인 '따뜻한동행'을 설립해 이곳을 통해 현재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건설 사업의 전문성을 살린 공간복지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400여 개 이상의 장애인 시설의 개보수를 지원해 왔으며, 2018년에는 사단법인 '따뜻한동행 인터내셔널'의 설립을 지원해 에티오피아, 필리핀, 베트남 등으로 공간복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사회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장애 아동과 청소년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매년 장애 인재 선발을 통해 맞춤형 첨단 보조기구를 전달하고 있다. 이 외에도 2013년에는 건설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시니어 기술자로 구성된 사회적기업 '건축사사무소 따뜻한동행'을 출범하며 사회 복지시설들의 공간복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미글로벌은 G(지배구조) 부문에서 특히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하고 있다.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했으며 이사회 의장도 사외이사로 선임해 명실상부한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운영 중이다. 또한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상장 이후 꾸준한 배당을 해 주주권익 보호에도 힘써왔다. 한미글로벌은 이번 ESG 위원회 설립을 통해 더욱더 높은 수준의 책임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