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보관비용 최대 20% 저렴한 해외 공동물류센터 조기 구축

수출입물류 애로 해소 대책…내륙운송 연결·항공운송 확대도 지원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물류대란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기업을 위해 최대 20% 낮은 비용으로 화물을 보관할 수 있는 해외 공동물류센터가 조기에 구축된다.

또 중소화주를 대상으로 해상운송과 현지 물류를 연결하는 내륙운송 지원 사업도 추진된다.

정부는 지난 12일 정부합동으로 제3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수출입물류 상황에 대응해 북미향 선박 투입, 중소화주 전용 선복 배정, 물류비 및 금융 지원 등 수출기업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글로벌 물동량 증가, 미국,유럽 등 항만 하역,트럭기사 인력 부족 등으로 현지 항만과 내륙운송 적체가 쉽게 풀리지 않고 있고, 연쇄적으로 국내 물류 차질로 이어져 최근 국내,외 내륙 운송비, 창고 보관비 상승 등 수출기업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선, 부산항만공사와 코트라(KOTRA)는 10~20% 낮은 비용으로 화물을 보관할 수 있는 공동물류센터를 해외 물류 수요가 높은 곳에 조기에 구축하기로 했다. 

오는 29일 로테르담에 1만5,000㎡  규모의 물류센타 개장식을 열어 내년 1월에 문을 열고, 내년 상반기에는 바르셀로나,자바에 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우정사업본부와 현지 물류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화주대상 해상운송과 현지물류(트럭 등)를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해 내륙운송 수단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 사업은 이달에 출항하는 미주 서안향 선박부터 적용되며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지역 우체국 및 고비즈코리아(kr.gobizkorea.com)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미주노선 국적사의 화물기 및 벨리카고 증편에 대한 신속 허가 등을 통해 정체된 해상운송의 대안으로 항공운송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제도적으로는 수출입물류 생태계의 위기 대응력을 강화하고 선,화주 상생을 위한 물류시스템 구축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장기운송계약 확대, 표준운송계약서 개선 및 활용률 제고 등을 신속히 추진해 해상운임 변동 리스크에 대한 대응을 지원하고, 통합물류정보 플랫폼을 정비해 선박 입출항, 항만작업 현황 등에 대한 선,화주간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적극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 반장인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글로벌 물류의 대내외적 불안정성이 수출 환경에 지속적인 위험요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최근의 수출 호조세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비상대응 전담반 관계기관들과 힘을 합쳐 수출입물류 관련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재우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3분기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미주,유럽,동남아 주요 항로에 임시선박을 지난달 13척 등 최다 투입하고, 중소화주 전용 선복 배정량도 지난달부터 주당 480TEU에서 1,300TEU로 3배 수준으로 확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월 최소 6척 이상 임시선박을 지속 투입하는 등 기업의 물류 애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