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GTX-B 사업 속도 낸다…용산~상봉 구간 기본계획 고시

총사업비 2조 3511억원 투입…정거장 용산·서울역·청량리·상봉 신설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인천 송도에서 서울 용산을 거쳐 경기 남양주 마석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사업이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GTX-B 노선 중 용산∼상봉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23일자로 확정,고시한다고 밝혔다.

GTX-B 전체 노선(인천대입구∼마석) 중 용산∼상봉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나머지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이번 기본계획에 따라 총사업비 2조 3511억원을 투입해 용산∼상봉 간 19.95㎞ 및 중앙선 연결구간 4.27㎞를 건설한다. 정거장은 총 4개소(용산,서울역,청량리,상봉)가 신설될 예정이다.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와 비교해 기존 노선과의 환승 등 승객 이용 편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수립됐다.

용산역은 1호선, 일반철도, KTX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했으며 4호선 및 향후 추진 예정인 신분당선과는 지하연결통로를 통해 환승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또 서울역과 청량리역은 각각 연결통로 설치, 승강장 공용을 통해 향후 A노선, C노선과 지하 내 수평환승이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상봉역은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을 고려해 연결통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용산~상봉 구간은 착공시기를 단축하기 위해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Turn Key) 방식 등으로 추진한다.

민자구간은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향후 실시협약, 실시설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GTX-B노선이 개통되면 용산∼상봉 구간은 기존 선로 대비 소요 시간이 33분에서 15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된다.

또 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30분, 마석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7분이 각각 소요돼 남양주,인천 등 수도권 동,서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향후 중앙,강릉선 열차의 GTX-B노선 공용으로 기존 지상선로 용량확보, 운행차량 증편 등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하고 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은 A, C 노선과 함께 수도권 교통여건 개선의 핵심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