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청년친화기업 ESG 사업 지원…2400명에 직무역량 향상 기회

프로그램 13개 선정, 38개 기업 참여…직무훈련·일경험 등 제공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 사업에 13개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이를 통해 약 2400명의 청년에게 직무훈련과 일경험 등을 통한 직무역량 향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7일 건국대학교 국제회의장에서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 사업의 프로그램 선정결과를 발표하고, 38개의 참여기업에게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가입증서를 수여했다.

이 사업은 기업이 ESG 경영 차원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직무훈련 및 일경험 등 프로그램을 선정해 운영비, 참여자 수당,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ESG 경영은 투자 의사결정 등에 있어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요소를 적극 고려하는 흐름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이번 공모에는 CJ올리브네트웍스, 하나금융그룹, SK텔레콤, 호텔롯데와 같이 규모가 큰 기업 외에도 삼익THK, 메가존클라우드, 알비더블유 등 다양한 산업의 중견,중소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8월 3일부터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민관협업 방식의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 포스코, SK하이닉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등 15개의 기업,단체와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을 구축하며, 청년고용 지원을 위한 기업의 활동이 경영계 전반에 확산되도록 노력해 왔다.

다만 청년고용 지원 활동에 관심은 있으나 비용부담과 정보 부족 등으로 선뜻 나서지 못하던 중견,중소기업 등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고용부는 이 사업이 기업이 보유한 강점과 인프라 등을 활용해 청년구직자의 직무역량 향상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많은 청년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4월부터는 프로그램별 운영 일정에 따라 참여자를 모집하며,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 청년센터(https://www.youth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많은 기업에서 청년고용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 덕분에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직무를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는 양질의 기회가 마련됐다'면서 '이번 공모에서는 상대적으로 직무훈련이나 일경험 등 프로그램 참여기회가 부족한 지역 청년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IT 분야 외에도 호텔, 금형, 스마트 영농, 뮤지컬 등 여러 산업의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 재학생, 인문사회계 전공 청년, 니트(NEET), 고졸 청년 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선정해 청년이 특성에 맞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 사업을 발판삼아 청년을 위한 기업과 정부의 협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고용노동부와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사업에 참여한 38개 기업을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으로 인증하고 가입증서를 수여했다.

이로써 총 53개의 기업,단체가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에 가입해 청년고용 활성화를 위해 뜻을 함께하게 됐고, 중견,중소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로 그 구성도 더욱 다양해졌다.

고용부와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멤버십 기업과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사업추진에 대한 의견수렴, 우수사례 발굴,공유, 청년고용 활성화 방안 논의 등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고용부는 연중 발생할 사업 참여수요를 고려해 다음 달 중 50억 원 규모의 프로그램 공모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