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AMRO, 올해 한국 성장률 3%, 물가상승률 2.9% 전망

러-우크라 전쟁 장기화 등 경제 하방 요인으로 제시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을 각각 3%, 2.9%로 전망했다.

지난 1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AMRO는 2022년 역내경제전망에서 올해 한국 경제가 3%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 6일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성장률 전망치, 지난달 국제통화기금(IMF)과 한국은행의 전망치와 동일한 수준이다. 

AMRO는 한국의 성장률이 내년에는 2.6%로 둔화될 것으로 봤다.

아세안+3 전체 지역은 올해 4.7%의 경제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AMRO는 '작년 수출 호조 등으로 인해 강한 경제 반등을 기록한 한국, 중국, 싱가포르 등은 올해 성장이 다소 둔화되는 반면, 델타 변이의 영향으로 성장이 부진했던 일본 등 나머지 국가들은 백신 보급 확산에 따른 점진적인 경제 재개방으로 성장 가속화가 예상된다'고 했다.

AMRO는 한국의 올해 물가 상승률은 2.9%로 전망했다. 

아세안+3 지역 물가 상승률에 대해서는 '원자재,에너지,식자재 등 공급 제약 등에 따라 올해 3.5% 상승을 예상한다'며 '다만 글로벌 공급망 동향과 경기회복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AMRO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을 경제 하방 요인으로 제시하며 전쟁이 지속될 경우 아세안+3 지역에서 원자재,식자재 물가상승률이 높아지고 에너지 수입에 지장을 초래해 지역 성장을 저해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보다 치명적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할 가능성,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 지속, 예상보다 빠른 미국의 통화 긴축정책, 가계,기업 소득 감소에 따른 금융 리스크 누적 등도 경제 성장의 위험 요인으로 지적했다.

AMRO는 팬데믹 이후 아직 경기 회복의 초기 단계임을 고려할 때, 올해 안에 그간의 정책 지원을 유지하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신성장 분야로의 노동,자본의 공급을 촉진하는 균형 잡힌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