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남산예술센터, 시즌 프로그램 ‘묵적지수’ 26일 개막

제8회 벽산희곡상 수상작 ‘묵적지수’ 6월 26일부터 7월 7일까지 무대 올라
‘진짜 전쟁’을 막기 위한 묵자의 ‘가짜 전쟁’ 일화를 통해 ‘우리시대 지켜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 질문 던져
동시대 폭력성의 실체 집중 조명해 승자 독식 체제의 모순 지적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서울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는 2019년 시즌 프로그램 세 번째 작품으로 달과아이 극단과 공동 제작한 ‘묵적지수’를 6월 26일부터 7월 7일까지 공연한다.

제8회 벽산희곡상 수상작인 묵적지수는 ‘진짜 전쟁을 막기 위한 가짜 전쟁’을 다룬 작품이다. 초나라 혜왕 50년(기원전 439년) 춘추전국시대 사상가 묵자(본명: 묵적)가 초나라의 침략을 막기 위해 초혜왕과 모의전을 벌였다는 고사가 바탕이다. 모의전쟁에는 규칙이 있다. 실제 전쟁과 같되 한 사람도 목숨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작품은 2500년 전 강대국에 맞서 전쟁을 막아내려는 의지를 다진 묵인들을 조명하여 ‘우리시대에 마땅히 지켜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극은 고대 중국을 무대 위에 재현하기보다 인간과 기술, 권력과 자본의 관계에 내재된 폭력의 실체를 포착하는 데 집중한다. 작품 속 위정자들은 권력을 얻기 위해 살육을 불사하고 백성들을 소모품으로 취급한다. 그 사이에서 묵자는 ‘사람을 두루 사랑하라’는 겸애를 실천하고자 고군분투한다. 이를 통해 작품은 우리 사회가 능력으로 간주한 ‘힘’의 정체를 의심하며 승자독식 체제로 편성된 인간 사회의 모순을 짚어보고자 한다. 묵적지수는 전쟁 서사를 담고 있지만 몇몇 영웅을 부각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각 등장인물들을 입체적으로 그려낸다. 사회적 약자도 주체적으로 변화와 혁명을 주도할 수 있다고 인식한 묵가의 사상과도 맞닿는다. 2019년 현재의 한국 사회 안에서 기존 질서에 저항하며 폭력을 밝혀내고 있는 수많은 보통 사람들의 모습을 담아내 개개인의 가치와 연대의 의미를 되돌아보려는 의도다.

또한 작품 안팎으로 고정된 관습에서 벗어난 다양한 시도를 했다. 전쟁 서사가 남성들의 전유물이라는 관념을 깨고 성별에 관계없이 배역을 정하는 젠더 프리 캐스팅을 진행했다. ‘왕은 반드시 남자일 것’이라는 고정된 이분법적 성별 규범에서 벗어나 젠더 스펙트럼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한다. 특히 이번 공연은 관객의 입장부터 조금 다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에게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휠체어 리프트 이용이 필요 없는 무대장치 반입구를 모든 관객의 객석 출입구로 사용한다.

무대 또한 보통의 공연과는 다르게 360도의 모든 각도에서 다양한 시선을 둘 수 있는 원형 무대를 사용한다. 배우들은 원형의 무대를 중심으로 사방에 배치된 객석을 넘나들며 관객들에게 새로운 공간 감각을 전달한다. 더불어 자칫 작품의 제작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연령의 위계에 따른 폭력을 차단하고 수평적인 균형을 맞추기 위해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스태프를 구성했다.

묵적지수는 벽산희곡상 심사 당시 섣불리 현대와 타협하지 않고 고문헌들에 대한 방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그 시대의 역사성과 사상을 재현한 작품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희곡을 쓴 서민준 작가는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극작을 전공 중이며 2015년 신작희곡 페스티벌을 통해 등단했다. 2018년 두산아트랩 ‘종이인간’을 공연하며 연극계에 떠오르는 신인 극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작품의 연출은 ‘서른, 엄마(2009)’, ‘날개, 돋다(2015)’, ‘고등어(2016)’, ‘녹색광선(2018)’ 등 청소년과 여성, 소수자에 대한 작품을 통해 섬세한 감각을 선보여온 이래은 연출가가 맡았다. 전쟁 장면에 의례적으로 사용되는 거대한 무대장치와 화려한 효과들을 배제하고 무대와 객석 사이를 넘나드는 배우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경쾌하면서도 생동감 있는 무대를 보여줄 예정이다.

출연에는 배우 경지은, 민대식, 박훈규, 성수연, 오지나, 이미라, 임원옥, 최희진, 하지은 등이 함께 한다. 특히 제55회 백상예술대상에서 18년 만에 부활한 젊은 연극상을 수상한 성수연 배우의 출연과 이태원 음악감독과 안데스 의상 디자이너의 참여로 작품에 대한 기대를 한층 높인다. 새로운 국악을 선도하는 이태원 음악감독은 공연형 다큐멘터리부터 영화 ‘만신’, ‘위로공단’에 이르기까지 장르의 경계를 넘어 실험적인 음악을 선보여 왔다. 의상 디자인을 맡은 안데스는 다양한 매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각예술가로 헌옷의 유통경로를 추적하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번 작품을 통해 이래은 연출과는 네 번째 호흡을 맞춘다.

작품과 극장을 깊게 들여다볼 수 있는 부대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30일 공연 종료 후에는 여성주의 연구 활동가로 활발히 활동하는 권김현영과 함께 연출가와 출연 배우들이 ‘한국 사회의 이분법적인 젠더규범과 젠더 스펙트럼 확장’이라는 주제로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7월 6일 공연 종료 후에는 서민준 작가와 함께 묵적지수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밖에도 7월 7일 오후 12시에는 남산예술센터의 역사와 무대 뒤를 엿볼 수 있는 ‘극장 투어’도 마련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남산예술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30일과 막을 내리는 7월 7일의 공연은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해설과 수어(수화)통역,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이 제공되는 ‘배리어프리’로 진행된다. 지체장애인을 위한 휠체어석은 모든 회차에서 예매 가능하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예매처 홈페이지 또는 문자 메시지로 예매할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은 전화 예매가 가능하다.

묵적지수는 공연 개막 하루 전인 25일 네이버TV 라이브중계를 통해 리허설이 선 공개된다. 공연은 남산예술센터, 인터파크티켓, 예스24공연, 옥션티켓 등 온라인 예매 사이트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전석 3만원, 직장인 2만4000원, 청소년·대학생 1만8000원, 장애인·국가유공자·65세 이상은 1만5000원이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