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마스터카드 “한국, 디지털 금융 활용도 아태 국가 중 최상위권… 연령·소득·수준별 격차 해소 과제”

마스터카드, 경제 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과 함께 ‘아시아 디지털 금융 분석 보고서’ 발간
“한국 디지털 금융 경험, 뉴질랜드 다음으로 높지만 세대별·소득별 격차 커”
“디지털 경제 확산만큼이나 연령대별, 소득수준별 디지털 경험 격차 줄이는 데 노력 기울여야”

(이슈투데이) 한국이 온라인 구매나 인터넷 뱅킹 등 디지털 금융 활용에 있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하 ‘아태 지역’) 국가 중에선 최상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령이나 소득별 격차는 다른 국가들보다 컸다.

마스터카드는 세계적인 경제 분석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과 손잡고 낸 ‘아시아 디지털 금융 분석 보고서를 통해 지난 2일 이같이 밝혔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인터넷을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온라인상에서 결제를 한 경험이 전혀 없는 소비자 비중이 24.0%에 불과해 아태 지역 18개국 중 뉴질랜드에 이어 두 번째로 낮았다. 한국보다 1인당 국민소득이 높은 싱가포르나 홍콩, 일본보다 한국 국민들의 디지털 금융 경험이 더 많았다는 뜻이다.

한국은 특히 청년층의 인터넷 금융 활용도가 높았다. 한국의 35세 이하 국민 중 89.4%가 디지털 금융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해 18개국 중 가장 높았다. 두 번째로 높은 중국, 뉴질랜드와도 10% p 이상 차이가 났다.

한국은 55세 이상 고령층의 디지털 금융 경험 비율도 38.4%로, 뉴질랜드, 호주에 이어 세 번째로 높게 나왔다. 하지만 청년층과 비교하면 그 격차가 51% p에 달해 다른 국가에 비해 현저히 컸다.

한국은 소득 수준별 디지털 금융 경험도 차이 역시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소득 상위 20% 계층의 경험도는 92.5%로 아태 국가 중 가장 높았으나 하위 20%의 경우 48.6%로 뉴질랜드와 호주에 이어 3위였다. 두 그룹 간 격차는 43.9% p로 조사대상 18개국 중 싱가포르, 홍콩, 중국, 대만 등에 이어 5번째로 컸다.

보고서는 여전히 많은 아태 지역 소비자들이 디지털 금융이나 핀테크 등으로부터 소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을 비롯한 아태 지역 상당수 국가에서는 지역별, 연령대별, 소득 수준별 디지털 금융 경험의 격차를 의미하는 ‘디지털 디바이드’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마스터카드와 EIU는 아태 지역 국가들이 디지털 경제 발전의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디지털 디바이드 격차를 줄이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제언했다.

라마 사리하 마스터카드 아태 지역 디지털 파트너십 부문 수석 부사장은 “진정한 디지털 민주주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령층의 디지털 금융 소외 현상을 해결해야 한다. 단순히 금전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포용적인 정책을 마련하는 등의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마스터카드와 EIU는 역내 정책 입안자와 비즈니스 리더들이 균등한 디지털 금융 경험 확산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고서에는 혁신 기술 및 플랫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화의 이점을 확대할 수 있다며 정보 보안, 디지털 소비자 권리 보호, 이커머스 활성화 등의 분야에서 민관이 공동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세계은행의 지난 2017년 ‘글로벌 핀덱스’ 조사 결과를 인용했다. 전문은 EIU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더보기
포스코이앤씨, 혹서기 온열질환 예방 총력…경영층 주도 특별 안전 점검 실시 포스코이앤씨가 폭염과 장마철을 앞두고 전국 현장에서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함양과 잠재적 위험 요소 예방을 위한 혹서기 대응 활동을 전개하고 경영층이 직접 참여하는 특별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 경영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먼저, 포스코이앤씨는 안전보건센터 내 ‘혹서기 비상대응반’을 구성해 실시간 안전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현장별 온열질환 예방 시설 구축 상태를 점검했다. 그리고 전국 현장의 일일 단위 기상 모니터링을 통한 폭염 단계별 작업 주의 사항을 안내하고 휴식 시간을 운영해 오고 있다. 현장별로 폭염을 대비한 충분한 수량의 보냉 장구와 휴게시설도 확보하고 있다. 2023년부터 도입한 친환경 휴게시설을 현장에 설치했고, 휴게시설 설치가 어려운 현장에는 버스를 이용한 ‘찾아가는 이동 쿨 쉼터’를 활용해 근로자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매주 근로자들의 혈압·혈관 건강을 측정해 건강상담을 진행하는 ‘능동 건강관리 프로세스’를 운영해 근로자들의 건강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고위험군 근로자는 매일 혈압, 체온, 혈관 관리 체크 등을 실시해 집중 관리하고 있다. 온열질환 예방교육과 작업 거부권 안내도 병행해 근로자들의 건강

LIFE

더보기
IBK기업은행, 해외결제 특화 ‘B-GLOBAL(체크)’ 카드 출시...광고비 결제 시 비용 절감 기대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해외광고비 등 해외 가맹점 이용이 많은 중소기업을 위한 해외결제 특화 신상품 ‘B-GLOBAL(체크)’ 카드를 27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B-GLOBAL(체크)’ 카드는 연회비와 전월 실적 조건 없이 국내 최고 수준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해외 가맹점 이용 시 개인사업자 및 소기업은 2%, 법인사업자는 0.5%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으며 국내 가맹점 이용 시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모두 0.1%의 캐시백이 제공된다. 기업은행은 신상품 출시를 기념해 개인사업자 및 소기업을 대상으로 1%의 캐시백을 추가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법인사업자가 소기업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중소기업 확인서[소기업(소상공인)]’를 발급받아 영업점에 제출해야 한다. 카드 발급은 기업은행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하며 개인사업자는 기업스마트뱅킹, 기업인터넷뱅킹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해외 마케팅 및 결제 수요가 증가하는 국내기업의 실질적인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자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카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