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KOTRA, 식품 산업의 모든 것 선보인 ‘SEOUL FOOD 2019’ 성황리에 종료

1500여건 상담, U$840백만 성과 달성 기대
컨퍼런스, 세미나, 푸드 어워즈 통해 식품 산업 트렌드 및 인사이트 공유

[이슈투데이=김윤겸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가 지난 5월 21일부터 나흘간 주최한 2019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하 Seoul Food 2019)’이 5만여명의 참관객이 방문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은 매년 국내식품업계의 해외수출 지원, 국내 식품업계의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 유도, 국내외 식품업계 간의 정보교류 및 네트워크, 국내식품산업 현대화와 수출기반 강화를 위해 열리고 있다. 올해로 37회째를 맞은 이번 전시회는 전 세계 40개국에서 1532개 식품 및 식품기기 기업이 총 3008개의 부스를 구성해 참가했다.

전시회는 크게 식품과 식품기기 분야로 나눠져 진행됐다. 제1전시장에서는 서울국제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전, 서울국제식품소재 및 첨가물전, 서울국제건강기능 및 유기농전, 서울국제디저트 및 음료전, 서울국제호텔&레스토랑 기기전 등이 운영됐으며 또 제2전시장에서는 서울국제포장기기전, 서울국제식품기기전 등 식품기기 분야 전시회가 열렸다.

특히 국내외 대형 바이어와 중소기업간의 유통 상담과 더불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마련된 수출상담회가 활발히 진행됐다. 전시회 기간 동안 진행된 상담 수는 1500여건, 체결된 계약 추진액은 7200만달러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식품 산업 트렌드 및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컨퍼런스와 세미나도 마련됐다. ‘발견 - 모험을 즐기는 소비자’를 주제로 열린 ‘글로벌 푸드 트렌드&테크 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식음료 시장 조사 기업인 ‘이노바마켓인사이트’의 ‘패트릭 매니언’ 회장을 비롯해 세계 유수 식품 기업 CEO 및 리더들은 전 세계의 푸드 트렌드 및 테크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우수 식품 기업을 발굴해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서울푸드 어워즈 2019’에서는 ‘힐링’, ‘이노베이션’, ‘디저트’, 등에서 두각을 드러낸 식품 기업을 선정하는 등 우수 식품 기업의 성장을 독려했다. 이 밖에도 최근 식품 시장 트렌드를 반영해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참여한 ‘HMR(가정간편식)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 발표회에서는 HMR시장 속 한국 기업들의 선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신제품 전시 및 시식 행사가 진행돼 참가자들의 오감을 만족시켰다.

이 밖에도 전시회에서는 ‘와인 테이스팅 파빌리온’, ‘서울푸드 잡페어 2019’ 등 참가 기업 및 참관객을 위한 풍성한 볼거리가 마련돼 전시회장의 찾은 이들에게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냈다.

KOTRA는 올해 SEOUL FOOD 2019는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성과를 낸 전시회로 평가된다며 앞으도로 국내 식품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식품산업 전문전시회로 지속 발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미디어

더보기
포스코이앤씨, 혹서기 온열질환 예방 총력…경영층 주도 특별 안전 점검 실시 포스코이앤씨가 폭염과 장마철을 앞두고 전국 현장에서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함양과 잠재적 위험 요소 예방을 위한 혹서기 대응 활동을 전개하고 경영층이 직접 참여하는 특별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 경영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먼저, 포스코이앤씨는 안전보건센터 내 ‘혹서기 비상대응반’을 구성해 실시간 안전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현장별 온열질환 예방 시설 구축 상태를 점검했다. 그리고 전국 현장의 일일 단위 기상 모니터링을 통한 폭염 단계별 작업 주의 사항을 안내하고 휴식 시간을 운영해 오고 있다. 현장별로 폭염을 대비한 충분한 수량의 보냉 장구와 휴게시설도 확보하고 있다. 2023년부터 도입한 친환경 휴게시설을 현장에 설치했고, 휴게시설 설치가 어려운 현장에는 버스를 이용한 ‘찾아가는 이동 쿨 쉼터’를 활용해 근로자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매주 근로자들의 혈압·혈관 건강을 측정해 건강상담을 진행하는 ‘능동 건강관리 프로세스’를 운영해 근로자들의 건강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고위험군 근로자는 매일 혈압, 체온, 혈관 관리 체크 등을 실시해 집중 관리하고 있다. 온열질환 예방교육과 작업 거부권 안내도 병행해 근로자들의 건강

LIFE

더보기
BNK 부산은행, ‘모바일 동백패스’ 7월1일 전면 시행 BNK부산은행(은행장 방성빈)은 동백패스 이용 편의성 증대 및 활성화를 위해 오는 7월 1일부터 ‘모바일 동백패스’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기존 동백전 후불교통카드 기반의 동백패스 서비스는 반드시 실물카드를 소지해야만 사용할 수 있었다. 이번 모바일 동백패스 서비스 도입으로, 삼성월렛에 부산은행 동백전 후불체크카드를 등록하면 실물카드 없이도 간편하게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6월 중 동백전앱(App)을 통해 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환급 적용카드 등록 또는 변경을 완료하면 7월부터 모바일 동백패스 혜택이 정상 적용된다. 단, 실물카드 또는 삼성월렛에 등록된 모바일카드는 각각 별도의 결제 수단으로 인식되며, 두 카드 중 이용 실적이 높은 카드 1개만 동백패스 실적으로 인정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부산은행 이주형 디지털금융그룹장은 “이번 모바일 동백패스 서비스가 부산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부산 대표 지역화폐 동백전 사업자로서 시민의 일상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유용한 지역화폐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