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펑(He Lifeng) 중국 부총리가 이달 말 스웨덴에서 미국과 경제•무역 회담을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 경제의 견고함과 회복력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양국의 상호 합의로 진행되는 이번 회담은 단순한 외교적 교류를 넘어 복잡한 국제 환경 속에서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 활력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최근 나온 통계는 중국 경제가 강건한 상태임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2025년 상반기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글로벌 역풍 속에서도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며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했다. 이러한 인상적인 수치는 중국 경제가 일시적인 성장에 그치기보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업그레이드되는, 탄력적이고 적응력이 강한 경제 구조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내 수요는 상반기 GDP 성장의 68.8%에 기여하며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했다. 대규모 장비 업그레이드는 물론 중고 제품을 새 제품으로 교환 시 혜택을 제공하는 '소비재 교환 프로그램' 등과 같은 정책은 소비 진작 효과를 창출하며 중국 경제를 외부 충격에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25년 첫 5개월 동안 중국의 소비재 교환 프로그램은 1.1조 위안(약 1531억 달러)의 판
신화통신(Xinhua News Agency)과 브라질 통신사(EBC)가 공동 주최하는 브릭스 미디어 싱크탱크 포럼이 7월 16일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 첸 룽셩(Chen Rongsheng) 호드선 테크 그룹 회장 겸 헝메이 옵토일렉트로닉스(HMO) 회장이 참석해 경영진, 정책 당국자들과 브릭스 경제권 인공지능(AI) 발전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첸 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브릭스 국가들이 규모와 전략적 연계를 통해 AI 협업을 혁신하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호드선 테크 그룹은 방대한 국제 AI 협력을 중시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브릭스 시장 내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호드선 테크 그룹은 AI 기반 광전자 시스템의 혁신을 앞당기는 한편 글로벌 정보 아키텍처의 균형과 접근성, 탄력성을 높이는 데에도 힘을 모으고 있다. 그룹은 오랫동안 디스플레이 부품과 AI 기반 시청각 솔루션 사업을 전문으로 하고 왔으며, 브라질을 포함해 브릭스 블록 내 수백 만 가구에 더 밝고 더 스마트하고 더 이용하기 편리한 시각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첸 회장은 신흥 경제권을 주도하고 있는 브릭스 회원국이 남다른 체제를 조성해 기술
중국 산시성 북부 다퉁이 해외 여행객 사이에 고급 문화 여행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 다퉁의 관광업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 정부가 240시간 무비자 환승 정책을 확대한 데 따른 것이다. 신화지수연구소가 발표한 '2025 상반기 중국-다퉁 관광 발전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다퉁의 관광 발전 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9.6% 상승한 월평균 1,469.15포인트였다. 7월 6일에는 다퉁에서 모스크바로 가는 직항편이 생겨 외국인 방문객이 이 유서 깊은 도시를 여행하기가 더 편리해졌다. 다퉁은 중국 문화유산의 다채로움과 예술적 표현의 웅장미, 다양한 민족의 융합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에 좋은 곳이다. 중국 비디오 게임 "검은 신화: 오공"의 배경이기도 해 예술적 유산도 주목을 받고 있다. 다퉁 시에는 운강 동굴, 행잉 사원, 화안 사원 등 유명 유적지가 여섯 곳 있다. 수 세기에 걸친 민족 통합과 예술적 우수성이 잘 드러나는 곳들이다. 다퉁은 또 미식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칼국수를 비롯해 혼합 훠궈, 육즙 터지는 꽃 모양 찐만두, 양고기 찜 등 로컬 음식이 다채로워 세계적인 음식의 수도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타퉁 시는 해외 방문객들의 편의를
글로벌 옴니채널 미디어 에이전시 어셈블리(Assembly)가 ADK 홀딩스(ADK Holdings Inc.) 산하 해외 자회사 네트워크인 ADK 글로벌(ADK Global)과의 합병을 발표했다. 이는 스태그웰(Stagwell)의 ADK 글로벌 인수에 따른 후속 조치로, 이번 통합을 통해 기존 대형 지주사 체제에 대한 강력한 도전자로서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시아태평양(APAC) 최대의 챌린저 에이전시가 탄생하게 됐다. 전환의 일환으로 ADK 글로벌은 기존의 유산을 기리기 위해 'ADK 글로벌 파워드 바이 어셈블리(ADK Global Powered by Assembly)'라는 새로운 이름 아래 운영된다. 각 지역의 리더가 계속 주도권을 잡고 고객 관계와 서비스를 지속하면서도, 동시에 더 크고 통합된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APAC 전역의 고객은 단일 통합 파트너를 통해 성과 중심의, 문화적으로 정교하게 조율된 브랜드 경험을 구현할 수 있게 되며, 세계적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지역 및 로컬 전문성이 결합된 브랜드 퍼포먼스를 대규모로 실현할 수 있게 된다. 릭 아캄포라(Rick Acampora) 어셈블리 글로
2025년 스티비 어워드 최고 고용주상(Stevie® Awards for Great Employers) 수상자가 7월 17일 발표됐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이 상은 전 세계 최고 고용주와 인사(HR) 분야 전문가·팀·성과, 그리고 훌륭한 직장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HR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인정하고 시상하는 국제적인 상이다. 스티비상을 5개 이상 수상한 조직은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14개), DP DHL(14개), 글로브 텔레콤(Globe Telecom)(14개), 타타 컨설턴시 서비스(Tata Consultancy Services)(13개), 캐세이 유나이티드 뱅크(Cathay United Bank)(12개), 아펙슨(Apexon)(11개), IBM(11개), 에네르지사 에네르지(Enerjisa Enerji)(10개), MGM 차이나(MGM China)(10개), 페가수스 항공(PEGASUS AIRLINES)(10개), 플라디스(pladis)(9개), 알리안츠 SE(Allianz SE)(8개), 제누트나 홀딩스(Zenutna Holdings Corporation)(8개), DIMES(7개), 우레두(Ooredoo)(
지난 6월 10일 전 세계가 처음으로 맞이한 '세계 문명 간 대화의 날(International Day for Dialogue among Civilizations)'을 기념하며 유엔 본부에서 모리셔스의 다도 행사, 이탈리아의 도자기 전시회와 아테네의 학술 포럼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다양한 장소에서 상호 존중, 포용적 발전, 문화 교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세계 문명 간 대화의 날'은 2024년 유엔 총회(UN General Assembly)에서 중국이 제안하고 80여 개 국가가 공동 후원한 결의안에 따라 지정됐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한 지금 같은 시기에 문명 간 대화가 시의적절하면서도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는 점을 상기시켜주는 날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베이징에서 열린 '글로벌 문명 대화 장관급 회의(Global Civilizations Dialogue Ministerial Meeting)'에 보낸 축전에서 변화와 혼란이 뒤섞이고, 인류가 새로운 분수령에 서 있는 지금 같은 세상에서 문명들이 서로 교류하며 거리감을 해소하고, 상호 학습을 통해 충돌을 피해야
2025년 '항저우 량주의 날(Hangzhou Liangzhu Day)'을 맞아 동서양 문명을 상징하는 두 고대 도시인 중국 량주와 이탈리아 로마 간 문명 대화가 7월 6일 중국 동부 저장성 량주에서 진행됐다. 이 행사에는 110명 이상의 중국과 이탈리아 대표단이 모여 고대 도시 건설과 문화유산 보존에 대한 지혜를 공유했다. 크리스티아노 바로티(Cristiano Varotti) 주중 이탈리아 관광청(ENIT) 대표는 로마와 량주는 단순히 흩어진 '야외 박물관'이 아니라,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살아 있는 실험실'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공통점을 찾는 것이 공동의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하며, 글로벌 과제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협력을 촉진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량주가 '자연과의 조화'라는 공간적 논리를 구현하는 반면, 로마는 정교한 물관리를 보여주며, 두 가지 모두 오늘날의 도시 건설에 영감을 준다고 분석했다. 문명 간 대화는 또한 실천적 협력도 포함한다. 로마 토르 베르가타 대학교의 도나토 아브루제세(Donato Abruzzese) 부교수는 가상현실(VR) 및 3D 기술의 적용을 통해 물리적 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문화유산과의 상
이번 주 베이징에서는 80여개 국가 외교관, 학자, 정책 입안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3차 세계평화포럼(World Peace Forum)이 개최됐다. 참석자들은 '글로벌 평화와 번영 증진: 공동의 책임•이익•성취(Advancing Global Peace and Prosperity: Shared Responsibility, Benefit, and Achievement)'라는 주제 아래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제적 대화와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7월 2일부터 4일까지 사흘간 개최된 이번 포럼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비정부 간 국제 안보 대화 플랫폼이다. 칭화대학교와 중국인민외교학회(Chinese People's Institute of Foreign Affairs)가 공동으로 주최했고, 다양한 글로벌 도전 과제를 폭넓게 논의하기 위해 400명 이상이 참석했다. 한정(Han Zheng) 중국 부주석은 3일 열린 개막식 연설을 통해 국제적 공정성과 정의를 공동으로 수호하고, 글로벌 거버넌스 시스템을 개선할 것을 촉구하며 네 가지 제안을 제시했다. 첫째, 역사로부터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전후 국제 질서와 국제 공정성 및 정의를 함께 수호하자는 것이다. 둘째, 글로벌
아시아의 '음악 도시'로도 유명한 중국 북동부 '얼음 도시' 하얼빈에 39개 국가와 지역에서 참가자들이 대거 몰려와 여름 음악 축제를 즐기고 있다. 6월 27일 개막한 제37회 하얼빈 여름 음악 축제(Harbin Summer Music Festival)는 중국 문화관광부와 하얼빈 시정부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현지 주민과 방문객들이 음악의 매력을 만끽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개막 공연, 전국 단위 공연, '동아시아 문화 수도'를 주제로 한 예술 주간 등 총 일곱 섹션으로 구성되어 올해 9월까지 계속된다. 이 기간에는 국제 음악 경연대회도 세 가지나 열린다. 2025년 쇤펠트 국제 현악 콩쿠르, 제20회 세계 색소폰 경연대회, 제7회 하얼빈 국제 아코디언 예술 주간이 그것이다. 하얼빈은 여름 휴양지로도 유명해, 여름 음악 축제 외에 현재 진행 중인 국내외 공연도 79건이나 되며 3000여 가지 대중 예술 활동도 주제 별로 상시 열리고 있다. 피터 폴 카인라스(Peter Paul Kainrath) 세계국제음악콩쿠르연맹(WFIMC) 회장은 하얼빈을 두고 백년 가까운 음악 역사와 동서양 문화가 융합된 문화 유산을 보유해 분위기가 매혹적이고 매력이
옴니콘(Omnicom) 계열사인 DDB 월드와이드(DDB Worldwide)가 '2025 칸 라이언즈 국제 창의성 축제(2025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올해의 네트워크(Network of the Year)'라는 명예로운 타이틀을 다시 한번 획득했다. 이로써 DDB는 2023년 역사적인 첫 선정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이러한 영예를 차지했다. DDB는 2025년에는 2023년 수상 기록을 넘어 총 112개의 라이언즈상을 수상하며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업계에서 최고 에이전시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DDB는 알렉스 루바르(Alex Lubar) 글로벌 CEO와 차카 소바니(Chaka Sobhani) 회장 겸 글로벌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가 회사를 이끌기 시작하고 불과 1년 만에 지속적인 성장 가도에 접어들었다. 두 사람이 경영을 맡은 이후 DDB는 새로운 시대, 즉 더 긴밀한 통합, 감정에 기반한 창의성, 문화적 영향력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 달성에 집중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차카 소바니 회장 겸 CCO는 다음과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hina Council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Trade, CCPIT)가 주최하고 중국국제전시센터가 주관하는 제3회 중국국제공급망박람회(China International Supply Chain Expo, CISCE)가 7월 16일부터 20일까지 베이징 중국국제전시센터(순이 행사장)에서 개최된다. CCPIT는 개막 30일을 앞두고 이번 박람회가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 참가자 수를 기록했으며, 혁신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과 서비스 영역 확대 등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전 세계 75개국 및 지역에서 650여 개 기업과 기관이 참가를 확정했으며, 이 중 35%는 해외 기업으로 그 절반은 유럽과 미국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 기업의 65% 이상은 포춘 500대 기업 또는 각 산업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공급망 관련 협력사를 포함한 전체 참가 규모는 1200개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박람회는 온라인 플랫폼 및 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20만 명 이상의 비즈니스 방문객과 일반 참관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올해 주빈국은 태국이며, 중국 산둥성과 광둥성이 주빈성으
제5회 중국(닝샤) 국제 와인문화관광엑스포(China (Ningxia) International Wine Culture and Tourism Expo)와 제32회 브뤼셀 세계와인콩쿠르(Concours Mondial de Bruxelles)가 6월 9일부터 12일까지 중국 북서부 닝샤 후이족 자치구의 행정 중심지인 인촨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 세계 와인 산업의 글로벌 대화에 기여했다. 최근 몇 년간 인촨은 '세계 와인의 수도(world capital of wine)'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투자를 촉진하고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국제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일련의 지원 정책들이 시행됐다. 현재 인촨은 중국에서 가장 밀집된 와인 포도 생산 단지를 자랑하며, 총 27만 3천 무(약 1만 8200헥타르)의 포도밭에 155개의 와이너리와 포도 재배 기업이 모여 있다. 또한 인촨의 연간 와인 생산량은 2024년 7500만 병에 달했으며, 이는 국내에서 생산된 에스테이트 와인 전체 생산량의 약 26.8%를 차지한다. 19종의 인촨산 와인이 국가 선물로 선정되어 40여 개 국가 및 지역에 수출되고 있다. 닝샤의 허란산맥 동쪽 기슭은 몇 년 전만 해도 황량하고 모
제3회 톈진 국제해운산업박람회(TISIE)가 중국 북부 톈진에서 44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목요일 막을 올렸다. 이번 박람회는 '세계로 향하는 해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해운, 개방과 협력의 새로운 기회(hipping to the World and Navigating towards the Future, Embracing New Opportunities for Openness and Cooperation)'를 주제로 중국 해운 산업의 발전 성과와 글로벌 해운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이 행사의 목표는 해운 산업의 전체 가치 사슬을 중심으로 중국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해운 산업 행사 및 협력 교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6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국제 항만, 녹색 및 스마트 해운, 해운 산업 체인 등 9개 전시구역을 포함해 5만 제곱미터 이상의 규모로 진행되며 20개 이상의 전문 행사를 통해 해운 산업의 발전 모델을 다각도로 선보인다. 개막식에는 국내외 항만, 산업 분야 대표들과 권위 있는 여러 연구기관이 참석해 글로벌 항만•해운 발전의 최신 동향을 공유했다. 주요 산업 성과에 대한 발표도 진행됐다.
'2025 RCEP 지방정부 및 우호도시 협력 (황산) 포럼(2025 RCEP Local Governments and Friendship Cities (Huangshan) Cooperation Forum)'이 중국 동부 안후이성 황산시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에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RCEP) 회원국에서 약 300명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안후이 구징증류회사(Anhui Gujing Distillery Company)는 3회 연속 포럼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지역 협력을 촉진하며, 전 세계에 중국 바이주(白酒•baijiu)의 매력을 선보였다. 회사는 올해 포럼 부스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도입해 최신 제품인 오사카 엑스포(Osaka Expo) 중국관과의 협력을 기념하는 기념주를 홍보했다. 또한 홀로그램 영상으로 세계 엑스포가 6회 개최된 동안 중국의 대표적인 바이주인 구징공주(古井贡酒•Gujinggong Liquor)가 걸어온 여정을 생생하게 보여줬다. 포럼 개막식에서 안후이 구징증류회사는 한국 안후이 산업개발주식회사(Anhui Industrial Development Co., Ltd
말레이시아항공은 여행객들이 비즈니스 클래스 특가로 여행 경험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최신 글로벌 캠페인 'Time for Premium Escapades'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의 예약 기간은 2025년 6월 10일부터 22일까지이며, 여행 기간은 2025년 6월 10일부터 2026년 3월 31일까지입니다. 한국 출발 여행객들은 왕복 총액 요금 916,200원부터 시작하는 특가로 국제선 비즈니스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laysia Aviation Group의 Chief Commercial Officer인 Dersenish Aresandir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은 승객들에게 편안함, 혁신, 그리고 말레이시아 특유의 따뜻한 환대를 반영한 비즈니스 클래스 경험을 제공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프라이빗 터미널 이동 서비스, Chef-on-Call의 미식 다이닝, 완전 평면 좌석, 기내 와이파이까지 모든 방면에서 승객들에게 매끄럽고 럭셔리한 여행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하였습니다. A330neo 항공기의 도입은 새로운 'Elevation' 좌석과 프라이버시 도어가 있는 개별 스위트를 통해 프리미엄 여행의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