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중국 국제 서비스 무역 박람회(China International Fair for Trade in Services, CIFTIS)가 '지능형 기술 포용, 무역 서비스 강화(Embrace Intelligent Technologies, Empower Trade in Services)'를 주제로 9월 10일 베이징에서 개최됐다. 올해 CIFTIS는 500곳에 달하는 포춘 글로벌 500 기업과 업계 선도 기업이 참가했다. 참가 기업은 서비스 무역 분야 세계 상위 30개 국가 및 지역 중 26개 국가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국제 참가 비율은 20%를 상회했다. 이번 2025 CIFTIS의 주요 행사는 중국과 해외 기업의 공동 전시였다. 헬스 서비스 전시 홀에서는 GE 헬스케어(GE Healthcare), 지멘스(Siemens) 같은 다국가 기업이 동인당(Tongrentang) 등 유서 깊은 전통 한약방과 중국중의과학원(China Academy of Chinese Medical Sciences)과 같은 전통 중의학 분야 선도 기관과 공동 전시를 진행했다. 한편, 올해 세션에서는 문화 관광 서비스 분야가 MR 및 VR 기술을 이용한 몰입형 경험을 선보이는 등 최
2025 아시아 U-19 및 U-23 조정 선수권 대회가 8월 31일 중국 북동부 랴오닝성 선양에서 막을 내렸다. 아시아조정연맹(Asian Rowing Federation)이 주최하고 중국조정협회(Chinese Rowing Association)와 선양시 체육국(Shenyang Sports Bureau)이 공동 주관한 이번 대회는 두 가지 연령(U19(19세 미만)와 U23(23세 미만))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되었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일본, 한국, 태국 등 15개 국가와 지역의 선수 총 258명이 24개의 메달 종목에 출전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아시아 도시로는 사상 처음으로 3년 연속으로 대회를 개최한 선양은 도시 이미지, 국제 대회 개최 역량, 현대적인 공공 서비스를 과시하는 한편, 국제 스포츠 및 문화 협력에 관한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하고 있다.
최근 개최된 제1회 2025 중국(선양) 조정 발전 지수(China (Shenyang) Rowing Development Index)와 함께 전통 산업 도시인 선양이 '스포츠+' 모드를 활용해 도심을 가꾸고 경기를 부양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9월 5일 공개된 중국(선양) 조정 발전 지수 보고서(2025)에 따르면 선양의 조정이 훈(Hun) 강 수자원과 우대 정책에 힘입어 비약적 발전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 사이 선양에서 수준 높은 조정 대회가 잇따라 개최되면서 조정은 이제 단순한 지역 대회가 아닌 선양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명함'이 되었다. 보고서에서도 언급했듯이 영향력은 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는 도시의 핵심 경쟁력으로, 엘리트 선수를 유치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회를 개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선양의 조정 부문 영향력은 관련 세부 지수가 211.54점, 510점을 기록하면서 더욱 증가했다. 이는 각각 14.58%, 16.26% 상승한 수치로 선양에서 상급 조정 대회가 많이 열리고 참가 선수도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8월 말에는 15개 국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선수 258명이 참가하는 2025 아시아 조정 U
제16회 중국 양쯔강 싼샤 국제 관광 축제(China Yangtze River Three Gorges International Tourism Festival) 개막식이 지난 6일 중국 중부 후베이성 이창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후베이성 인민정부(Hubei Provincial People's Government)와 충칭시 인민정부(Chongqing Municipal People's Government)가 공동 주최하고, 후베이성 문화관광청(Hubei provincial department of culture and tourism), 충칭시 문화관광발전위원회(Chongqing municipal commission of culture and tourism), 이창시 인민정부(people's government of Yichang City)가 주관했다. 개막식 후에는 일반 관객을 대상으로 한 문화 공연이 이어졌다. 공연은 노래와 무용, 단막극, 악기 연주, 중국 쿵푸 등 15개 예술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인공지능(AI) 가상 진행자와 레이저 효과 등 혁신적 요소를 접목해 관객들에게 한층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했다. 축제 기간에는 싼샤 관광 카니발과 향토 음식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제13회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었다. 중국 심천 디지털 섀도우 테크놀로지 회사는 스마트 급이 공급 시스템을 선보이며 큰 주목을 받으며, 처음으로 중국의 'AI+축산' 기술이 해외에서 대규모로 상용화되는 서과를 거두었다. 이는 중국의 축산 기술이 과거의 '도입' 단계에서 본격적으로 '해외 진출'의 새로운 단계로 나아갔음을 의미한다. 글로벌 선도적인 스마트 양돈 솔루션 제공업체로서, 디지털 섀도우 테크놀로지는 이번 전시회에서 '인공지능 정밀 급이기+인공지능 카메라+인공지능 음수기'로 구성된 스마트 급이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 조합은 한국 축산업이 직면한 인구 밀집, 자원 부족, 환경 규제 강화 및 인건비 상승 등의 핵심 문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핵심 제품인 FPF 정밀 급이기는 20만 두 모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한 AI 영양 모델을 탑재하고 있으며, 급이 정확도 오차는 1% 이하로 제어되어 사료 낭비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고비용으로 운영되는 한국 시장에 '중국 솔루션'을 제시한다. 2025년 2월, 디지털 섀도우 테크놀로지는 양샹 그룹 및 한국 충청남도 정부와 손잡고 3자 전략적 협력 협약을 공
가전제품 분야의 세계 선두주자이자 세계 1위 미니 LED 및 초대형 TV 브랜드인 TCL이 최근 IFA 2025에서 최근 이룬 혁신을 인정받아 여러 개의 권위 있는 상을 휩쓸었다. 이와 같은 쾌거는 TCL의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이 인정받았다는 의미이자, 일상생활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개발하려는 TCL의 부단한 의지를 방증한다. IFA 2025에서는 스마트 리빙의 미래를 짊어질 기술을 기리는 취지에서 IFA 혁신상(IFA Innovation Awards)이 신설되었다. TCL은 스마트 기기, 사운드바, 게이밍 모니터 부문에서 각기 대상을 받은 데 그치지 않고, 2개의 상을 추가로 가져가는 기염을 토했다. TCL NXTPAPER 60 Ultra 스마트폰은 첨단 시력 보호 디스플레이를 인정받아 '좋은 기술 부문 대상(Best in Tech for Good)'을 수상했으며, TCL NXTPAPER 11 Plus 태블릿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RayNeo X3 Pro는 AI 기반의 생태계와 멀티모달 인터페이스(Multimodal Interaction)를 인정받아 '신흥 기술 부문 대상(Best in Emerging Tech)'을 거머쥐었다. T
눈 깜짝할 새 유행이 왔다 가는 요즘, 켄터키 버번 브랜드 와일드 터키(Wild Turkey)가 새 글로벌 캠페인을 시작하며 반기를 들고 나섰다. 이름하여, "옳다면 아무것도 바꾸지 마." 요즘에는 새 버전이 나오면 다음 버전을 쫓아야 한다는 압박이 끝없이 따라다닌다. 하지만 변화를 위한 변화가 무슨 소용인가? 누군가는 고집이라고 부르겠지만, 와일드 터키는 이를 신념이라고 믿으며 100년 넘게 버번을 만들었다. 이 메시지는 이번 달에 전 세계에 공개되는 새 캠페인 영상에도 명확하게 담길 예정이다. 와일드 터키는 한 세기 넘게 레시피에 충실하며 전설을 만들었다. 이 사연의 중심에는 전설이 된 와일드 터키 마스터 디스틸러이자 버번 명예의 전당 헌액자 지미 러셀이 이끄는 상징적인 유산 브랜드가 있다. 지미 러셀은 버번이 평범해지는, 그 죽음보다도 더 가혹한 운명을 막아낸 사람이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업계가 가벼운 증류주 쪽으로 방향을 틀었을 때, 러셀은 일시적인 유행에 편승하지 않고 본인의 시그니처 버번인 와일드 터키 101에 물을 타지 않았다. 계속해서 같은 방식, 즉 더 오래 숙성시키고 금주령 이전처럼 대담한 풍미를 내는 방법으로 버번을 만들었다.
제8회 선양 국제 오픈 레가타(Shenyang International Open Regatta)가 9월 5일부터 7일까지 중국 동북부 랴오닝성의 주도 선양에서 열렸다. 총 31개 국내외 조정팀 선수 306명이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심 속 정물 조정 코스로 꼽히는 훈허강에서 레이스를 펼쳤다. 올해 레가타 대학 부문에는 베이징대학교, 랴오닝대학교 등 중국의 유명 대학팀 외에 뉴질랜드의 오타고 대학교, 한국의 고려대학교, 말레이시아의 툰 후세인 온 대학교 등 해외에서도 다수 팀이 참가했다. 경기는 클럽부, 청소년부, 기업가부에서도 열렸다. 이 대회는 선양시 인민정부(Shenyang Municipal People's Government), 선양시 체육국(Shenyang sports bureau), 선양 칭취안 성정 문화 스포츠 개발 유한공사(Shenyang Qingquan Shengjing culture and sports development Co., Ltd)가 공동 주최했으며, 중국 최고 조정 대회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수준 높은 도시 문화 브랜드를 구축하는 한편 선양이 국제적으로 유명한 '조정의 수도'로 발돋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연결성을 위한 지능형 산업(Intelligent Industry for Global Connectivity)"을 주제로 한 '2025 글로벌 산업 인터넷 통합 발전 교류 대회(2025 Exchange Conference on Global Industrial Internet Integrated Development)'가 지난 9월 6일 중국 동북부 랴오닝성 선양에서 열렸다. 이날 선양에서 개막한 '2025 글로벌 산업 인터넷 컨퍼런스(2025 Global Industrial Internet Conference)'의 메인 포럼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11개국 정부 및 기업 대표 300여 명이 참석해 산업 인터넷의 새로운 발전 동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글로벌 산업 경제의 고품질 발전 증진을 도모했다. 브라질 통신부의 헤르마노 테르시우스(Hermano Tercius) 통신국장은 "글로벌 연결성은 단순히 기술 문제가 아니다"라며 "기술 외에도 디지털화를 위한 글로벌 지능 구축의 지혜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차세대 산업 혁명의 성과를 인류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루세로 카레온(Lucero Carreón) 멕시코 대외무역·투자·기술
시진핑 국가주석은 2023년 서한 답신에서 조지프 워렌 스틸웰(Joseph Warren Stilwell) 장군 후손에게 앞으로도 계속해서 중국과 미국 국민 간 협력 정신을 고취하고 상호 이해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시 주석은 국가 간 진정한 우정이 평범한 시민들 사이의 유대관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2년이 지나 이루어진 스틸웰 장군 후손의 이번 중국 방문은 전쟁 시기 협력 유산이 어떻게 계속해서 양국 미래 세대에 영감을 주고, 복잡한 시기에도 신뢰를 강화하고 대화를 장려하고 있는지 보여줬다. 또한 '스틸웰 로드(Stilwell Road)'는 제2차 세계대전 후 8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용기, 협력, 국제적 연대의 강력한 상징으로 남아 양국에 우정과 인적 교류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고 있다. 역사적 노선을 기리며 스틸웰 장군의 후손은 이번 주 중국을 방문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인도에서 미얀마(당시 버마) 북부를 거쳐 윈난성 쿤밍까지 연결된 핵심 보급로인 스틸웰 로드 개통 80주년을 기념하는 역사적 여정을 진행 중이다. 스틸웰 로드는 중국 항일 전쟁을 지원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국제 협력과 공동 희생을 상징하는 도
글로벌 과학기업 3M이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충남 천안시 충청연수원에서 제22회 3M 청소년사이언스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에는 중학생 78명이 참가하여 보다 나은 사회를 위한 다양한 과학적 탐구를 진행하며 미래 과학 인재 로서의 꿈을 키웠다. 미래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한 '3M 청소년사이언스캠프'는 국내 과학 인재 육성 및 과학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매년 개최되는 3M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2002년 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22회를 맞이하게 된 캠프는 청소년들이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에 관심을 가지고 이와 관련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번 캠프는 'Science for Circular', 'Science for Climate', 'Science for Community'라는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참가 학생들은 각 주제에 맞춰 과학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Science for Circular' 주제에서는 자원 효율성과 재활용, 소재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었고, 'Science for Cli
CGTN '차이나 업클로즈 시리즈: 저장 투어(China Up Close Series: Zhejiang Tour)'의 세 번째 여정인 핑후시에 도착했다. 이번 투어는 핑후시가 어떻게 경제 성장과 현대적인 창의성을 동시에 추구하는지 보여준다. CGTN(중국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 China Global Television Network)이 2024년에 시작한 '차이나 업클로즈' 시리즈는 중국의 혁신 중심 변화를 지속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2024년 첫 방송 이후 푸젠성, 산시성 등 여러 성의 발전 스토리를 다뤘다. 이번 미디어 대표단에는 카자흐스탄, 스페인, 말레이시아, 불가리아 등 11개 국가 및 지역 출신의 기자 및 편집자 약 70명이 포함됐다. CGTN과 함께한 이들은 현지의 다양한 면모를 포착하기 위해 카메라와 취재 수첩을 들고 기술 기반 농업, 농촌 활성화, 국제 협력을 통해 이루어낸 산업 발전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핑후시의 독특한 매력을 담아내는 데 집중했다. 핑후시 탐방 일정에는 신강향의 '와일드우즈 앤 크릭(Wildwoods & Creek)' 농촌 관광 프로젝트, 저장 호우지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Zhejiang Houji Intelli
지난 8월 8일부터 10일까지 열린 '중국 들여다 보기 시리즈: 저장성 투어(China Up Close Series: Zhejiang Tour)' 행사로 한국, 스페인, 불가리아, 아이슬란드에서 온 70여 명의 기자와 편집자들이 저장성 더칭현을 방문했다. CGTN(중국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과 함께 이들은 더칭의 풍경, 역사, 문화를 해외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카메라와 노트를 들고 이 지역에 대한 취재에 나섰다. 더칭의 대표 관광 명소 중 하나인 '네이키드 캐슬 리조트(Naked Castle Resort)'는 언덕 위에 지어진 생태 관광과 레저·레크리에이션을 결합한 리조트다. 숲으로 둘러싸인 언덕 위에 위치한 이 리조트는 방문객들에게 더칭의 여유로운 산간 지역 생활 방식과 자연 환경이 지속 가능한 발전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후 기자단은 저장성에 본사를 둔 버서틀 미디어(Versatile Media)가 운영하는 'AI 가상 영화 스튜디오(AI Virtual Film Studio)'를 방문해 홍보 영상을 관람하고 가상 제작 기술을 소개받았다. 이 스튜디오의 핵심 시설은 50미터 길이의 270도 곡면 LED월로 구성된
제22회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어워드(Annual International Business Awards®)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전 세계 조직과 경영진이 골드, 실버 및 브론즈 스티비 어워드(Stevie® Award) 수상작을 배출했다.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어워드는 모든 비즈니스 분야를 아우르는 세계 유일의 국제 비즈니스 어워드 프로그램이다. 수상작은 78개국의 조직에서 제출한 3800개 이상의 응모작 중에서 선정됐다. 수상작을 가리기 위해 전 세계 25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9개 전문 심사위원단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응모작을 심사했다. 골드, 실버 및 브론즈 스티비 어워드를 통틀어 최다 수상작을 배출한 조직은 터키의 할크뱅크(HALKBANK)와 플라디스(pladis)로 각각 21개 상을 수상했다. 3개 이상의 골드 스티비 어워드를 수상한 조직에는 플라디스(pladis, 11개), 할크뱅크(HALKBANK, 10개), 캐세이 파이낸셜 홀딩스(Cathay Financial Holding, 9개), 까르푸 SA(CarrefourSA, 7개), 라운지 그룹(Lounge Group, 7개), PJ 륄리에(PJ Lhuillier, 7개), 망이나살(Mang Inasal
건강 및 웰니스 뉴트리션 전문 글로벌 기업 허벌라이프(Herbalife)가 6일 '2025 아시아 태평양 올바른 건강기능식품 섭취 조사(2025 Asia Pacific Responsible Supplementation Survey)'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비자 대다수(80%)는 건강기능식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고 있지만, 올바르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절반(50%)에 불과해,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선택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25년 5월,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 11개 시장(호주,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이해와, 이후 선택과 섭취 등의 행동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에서의 '올바른 건강기능식품의 선택'이란 표현은 제품 섭취 전 성분 구성, 품질, 권장 섭취량, 섭취 한도는 물론, 다른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과의 상호작용 등을 충분히 이해한 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토마스 하름스(Thomas Harms) 허벌라이프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이사는 "이번 조사로 건강기능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