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LS전선, 525kV HVDC 케이블 상용화 글로벌PJT 참여

 

 LS전선이 525kV 초고압 직류송전(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 케이블의 공인인증을 완료해 상용화 준비를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LS전선은 1년간 HVDC 해저 및 지중 케이블의 장기신뢰성(PQ·Pre-Qualification)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성 및 기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525kV(52만5000V)급은 HVDC 케이블 중 최고 전압 제품으로, 기술 장벽이 높아 전 세계적으로 LS전선을 포함한 소수 업체만 최근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번 시험은 네덜란드 국영 전력회사 테네트(TenneT) 사가 요구하는 기술 사양과 국제 표준에 맞춰 진행됐다. 이로써 LS전선은 유럽과 북미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HVDC 프로젝트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HVDC는 대용량의 전류를 멀리 보낼 수 있어 장거리 송전망을 중심으로 도입이 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전력망은 90% 이상이 교류(AC)로 돼 있으나 국가 간, 대륙 간 송전망 연결 수요가 늘면서 HVDC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해상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도 대부분 HVDC 케이블이 사용된다. LS전선은 유럽에서 해상풍력단지용 HVDC 케이블 입찰이 수조 원 규모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선업체 간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고 설명했다.

LS전선은 미국의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골자로 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포함해 전 세계적인 관련 정책의 확대로 HVDC 케이블 시장이 10년 내 연간 수십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