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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장애인 상담 현황 및 우수사례 담은 사례집 발간

누림센터, ‘2018 장애인복지 누림상담 사례집’ 발간
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 이용현황 분석 통한 도내 장애인 주요 욕구 파악
장애인복지 현안 관련 상담, 상담실 다빈도 상담, 협력기관 상담 우수사례 공유

(이슈투데이) 사례경기도 거주자인 유 씨는 희귀난치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지체 6급 장애인이다. 기초생활수급비를 받으며 생활하고 있지만 의료용품 구입 등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생계에 도움이 되는 추가 서비스 지원을 희망하고 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가 유 씨와의 상담을 통해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푸드뱅크 서비스를 연계했고 거주지 장애인복지관 연계를 통해 밑반찬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누림센터는 위 사례와 같이 도내 장애인·가족 대상 원스톱 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공·민간기관과 협력하여 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1년간의 상담실 이용현황 분석과 우수 상담사례 등을 담은 ‘장애인복지 누림상담 사례집’을 발간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2018 장애인복지 누림상담 사례집’은 기관 소개, 통계로 보는 스마트종합민원상담, 우수 상담사례, 함께하는 사람들로 구성했다. 특히 주제별 상담사례 수록을 통해 중앙·도의 정책흐름 및 장애인 주요 욕구에 따른 상담처리결과와 관련 정책 정보를 공유하고자 했다.

이와 관련하여 누림센터는 상담실 이용현황 분석 결과를 통해 도내 장애인·가족의 주요 욕구를 파악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장애인 상담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과 함께 해결방법과 애환을 나누며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18 장애인복지 누림상담 사례집’은 도내 시·군·구 장애인담당부서, 장애인복지관 등 장애인 상담 관련 기관 250여 곳에 배부할 예정이며 누림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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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