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다문화 가족이 직접 참여한 인천 속 다문화를 위한 기록

인테리어 서비스와 홈쇼핑의 만남, 신기록 갱신 행진
최대 100만원 캐시백, 하츠 3구 인덕션 증정 등 신년 맞이 푸짐한 혜택 준비해
리얼 고객 후기를 기반한 신뢰도 증가 효과… 소비자 앵콜 문의 이어져

(이슈투데이) 인천광역시가 설립하고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이 운영하는 율목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2018년 ‘다문화 서비스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총 4개월 동안 기획·운영한 다문화 가족이 직접 참여한 ‘진짜 인천을 보다 - 씨리얼’이 성황리 종료했다고 밝혔다.

‘진짜 인천을 보다 - 씨리얼’은 율목도서관과 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간 협력 사업으로, 다문화 가정에 필요한 정보들을 안내문으로 제작 및 배포하여 인천을 단순한 ‘이주 지역’을 넘어서 ‘내가 사는 곳’이라는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 가족은 총 8회에 걸쳐 관련 교육을 이수, 초기 이주민이 지역적응에 필요한 내용을 담아 안내문을 제작했다. 또한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문화인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특강을 개최하여 지역 내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율목도서관은 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족이 앞으로의 다문화 가족을 위해 도움을 주고 싶다는 진심과 애정이 있어 가능했다며 제작된 결과물이 초기 지역 이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배포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율목도서관은 2019년에도 다문화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올해는 그림책과 스마트폰을 접목하여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만드는 영상 크리에이터 활동을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율목도서관 또는 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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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