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조선업 생산인력 1만 4359명 투입…인력난 해소 목표 달성

비전문(E-9) 인력 중 요건 충족시 숙련비자 전환 확대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정부가 올해 3분기까지 국내인력, 기능인력(E-7), 저숙련인력(E-9) 등을 합쳐 모두 1만 4359명의 생산인력을 국내 조선산업에 투입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는 올해 말까지 부족할 것으로 전망한 생산인력 1만 4000명을 넘어선 수치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선업 국내 인력 지원을 위해 조선업 생산인력 양성과 채용지원금 사업을 통해 올 3분기까지 2146명을 양성하고 이 중 2020명을 채용 연계했다.  

 

외국인 기능인력은 3분기까지 산업부와 조선협회가 추천한 7765명 중 6966명이 법무부 심사를 거쳐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같은 기간 비전문인력(E-9)은 고용노동부가 5373명에 고용허가서를 발급해 중소 조선업체에 충원했다. 

 

정부는 숙련도와 한국어 능력 등 요건을 갖춘 E-9 조선업 외국인력을 숙련기능인력(E-7-4) 비자로 전환해 숙련된 외국인력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수주 호조가 이어지고 일감이 많이 남아있는 만큼 원활한 건조 및 수출을 위해 생산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연수형 E-7 비자, 유학생 취업 확대 등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업계의 인력 확보를 지원하고, 입국한 외국인력의 안정적인 국내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외국인력 근무 현황, 기업별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현황 등을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www.korea.kr)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2025 함께으쓱(ESG) 기부 챌린지 시작 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2025 함께으쓱(ESG) 기부 챌린지’를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대우건설의 함께으쓱(ESG) 기부챌린지는 참여 방법이 독특하다. 함께으쓱(ESG) 기부챌린지는 대우건설 임직원들의 걸음 수 누적 집계를 통한 기부 챌린지로, 4월 15일부터 1개월 간 휴대폰 어플로 직원들의 걸음수를 집계해 일정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면 기부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걷기 챌린지에 참여하는 모든 임직원들에게는 사내 메신저인 ‘바로미’에 디지털 배지가 수여된다. 대우건설은 이번 1개월 간 임직원 전체 누적 걸음수가 4억보를 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어플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전 직원의 참여가 가능하고, 걷기 습관을 통해 개인별 건강습관도 바로 잡을 수 있으며, 나아가 탄소 중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지난 3월 임직원들에게 기부처 공모를 받은 바 있다. 임직원이 신청한 40개의 기부처 중 사내 선정 기준에 따라 기부처를 최종적으로 선정했으며, ▲선덕원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세이브더칠드런 등 총 10개의 기부처로 추려졌다. 기부 순서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누

LIFE

더보기
신세계면세점, ‘믿고 사는 K-뷰티’ 화해 인증 20종 특별 기획전 진행 신세계면세점이 국내 대표 뷰티 플랫폼 ‘화해’와 손잡고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검증된 K-뷰티 제품을 선별한 특별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신세계면세점이 pick한 화해 1위템’ 기획전은 지난 3월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업무협약의 첫 프로젝트로, 오는 6월 30일까지 신세계면세점 온라인몰과 명동본점, 인천공항 제1·2 터미널점에서 면세업계 단독으로 진행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화해 뷰티 어워드에서 각 부문 1위를 수상한 제품 중 엄선된 20종의 K-뷰티 제품을 선보였다. 모든 행사 사은품은 ‘면세 단독 증정’으로, 이 가운데 ▲메디큐브 ▲비알머드 ▲유이크 ▲제로이드 ▲조선미녀 ▲토리든 ▲토코보는 국내 면세점 중 신세계면세점에서만 만날 수 있다.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메디힐 ‘마데카소사이드 에센셜 마스크’, ▲정샘물뷰티 ‘에센셜 스킨 누더 쿠션’,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 EX’ 등 국내외에서 인기 높은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제품도 마련했다. 또한 ▲에스트라 ▲비플레인의 스킨케어 제품과 ▲헤라 ▲더샘 ▲루나 ▲지베르니의 메이크업 제품, ▲아토팜 ▲궁중비책의 베이비&키즈 제품도 참여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제품별로 차별화된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