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토큰증권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바람직한 입법 방향 세미나 성황리 마쳐

토큰증권시장의 입법 방향과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

 

국민의힘 김재섭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핀테크산업협회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디지털경제금융연구원이 주관하는‘토큰증권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바람직한 입법 방향’세미나가 오늘(4일) 국회의원회권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경제금융연구원 정유신 연구원장의 토큰증권제도 현황 및 정책 방향에 대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토큰증권 시장의 현황 및 이슈 점검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 ▲패널들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사에서 김재섭 의원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디지털 금융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토큰증권 시장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해야 할 것이다”며 “오늘 이 자리가 입법적 방향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하며, 참석자 여러분의 지혜와 통찰이 토큰증권 시장의 밝은 미래를 여는 데 큰 역할을 하리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민병덕 의원은 “토큰증권 시장의 현황과 미래를 조망하고, 우리나라가 디지털 금융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의 지혜와 통찰이 모여, 우리나라의 금융 혁신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주호영 국회부의장,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 국민의힘 김상훈 정책위의장, 윤한홍 국회정무위원회 위원장, 김기현 국회의원, 권영진 국회의원, 정희용 국회의원, 서천호 국회의원,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등이 참석, 이번 세미나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어서 ▲정유신 연구원장은 ‘토큰증권 시장의 의의, 기대효과와 및 정책적 시사점’에 대해 발표했다. 토큰증권 시장의 현황 및 이슈 점검에 대해서는 먼저 ▲코스콤 김완성 부서장의 ‘토큰증권 시장현황 및 플랫폼 구축방안’, ▲신한투자증권 이세일 부서장의 ‘한국시장의 토큰증권’, ▲루센트블록 허세영 대표의 ‘한국 부동산 조각 투자’, ▲갤럭시아머니트리 이주식 팀장의 ‘혁신금융서비스를 통한 국내 토큰증권 활성화’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종합 패널토론은 정유신 연구원장이 좌장을 맡고, 토론자로는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 현지은 사무관 ▲자본시장연구원 김갑래 센터장 ▲김앤장 이선지 변호사 ▲법무법인 세종 황현일 변호사가 참석했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 단지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상수상 대방건설은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로 제18회 2025 그린하우징 어워드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넓은 조경 면적과 자연지반 녹지 확대, 고품격 커뮤니티 조경 설계 등 친환경 설계의 우수성이 인정받은 결과다. 이 단지는 지난해 ‘아름다운 조경상’에 이어 2년 연속 친환경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올해로 18회를 맞은 2025 그린하우징 어워드는 한국일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기후에너지환경부, 한국일보닷컴이 후원한다. 출품 공적서 심사와 주택산업 및 녹색에너지 소비 확산 기여도·인지도 등을 종합 평가해 총 8개 수상업체를 선정한다.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는 지하 3층부터 지상 최고 48층으로 구성된 대규모 주상복합 단지로, 아파트 578가구, 아파텔 628가구, 근린생활시설 91호실을 갖추고 있다. 단지는 다양한 포장재와 공간 분할 설계를 활용해 자연 친화적인 보행 환경을 조성했으며, 소나무를 비롯해 사계절 내내 녹음을 유지하는 상록수, 계절감을 전달하는 낙엽수와 관목류 등을 식재해 조화로운 경관을 연출했다. 또한 중앙광장, 쉼터, 수공간 등 입주민을 위한 차별화된 여가 공간과 함께 수영장, 키즈룸, 스크린골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