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코리아텍 직업능력심사평가원, ‘부정훈련 사례집’ 발간

쉽고 재미있는 만화 형식의 스토리텔링, 직업훈련기관 종사자 유용 지침서

(이슈투데이) 코리아텍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직업훈련기관에서 자주 발생하는 부정훈련을 예방하기 위해 ‘부정훈련 사례집 vol.2’를 발간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부정훈련이란 직업훈련기관이 정부에서 인정받은 국비지원 훈련 내용과 다른 훈련을 실시하거나 출결 사항을 조작하는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번 사례집은 지난 2017년 5월 발간자료에 이은 개정판으로 실제 부정훈련 점검 사례 중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40건을 만화 형식의 스토리텔링으로 그려내 독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구성했다. 더불어 각 사례마다 올바른 직업훈련 실시를 위한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부정훈련 관련 FAQ, 직업능력개발훈련 관련 법령 등도 부록으로 덧붙였다.

이문수 원장은 “이번 사례집이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기관장 및 훈련 교·강사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정훈련 사례집 vol.2’는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무료로 보거나 다운받을 수 있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지난 2015년 4월 설립돼 정부지원 훈련시장에 참여하는 훈련기관 7000여 곳과 5만여 개 훈련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고용노동부의 심사평가 대행기관이다. 훈련기관 인증평가, 훈련과정 심사, 중앙부처 훈련사업 중복성 평가, 부정·부실훈련기관 관리 등 국가 직업능력의 품질관리체제를 구축·운영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