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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AI 분석·예측으로 ‘데이터 기반 디지털 물류’ 이끈다

AI 기술을 활용한 물류 리스크 센싱과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삼성SDS는 26일 잠실캠퍼스에서 ‘글로벌 공급망 혼란의 해법, 데이터 기반 물류 혁신’이란 주제로 ‘첼로스퀘어 콘퍼런스 2025(Cello Square Conference)’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Cello Square)에 구현된 분석형 AI를 활용한 ‘출항일 및 도착 예정일 예측 (Predictive ETD & ETA)’이나 ‘환적 및 하역 항구 이슈 조기 감지’ 등 더욱 정교해진 서비스와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물류시황 정보 및 분석 리포트 등 고객 편의 서비스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삼성SDS는 이 자리에 화주와 이커머스 셀러, 파트너사 등 업계 관계자 등 600명을 초청해 글로벌 정세의 변화와 시장 트렌드, 공급망 리스크 해결을 위한 디지털 전환 해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글로벌 공급망은 △지정학적 리스크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정책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등 항공 및 해상 물류 전반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공급망 혼란의 시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물류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를 빠르게 감지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또한, 물류 비즈니스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하는 IT역량을 활용하게 되면서 여러 출처의 정보 속에서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선별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삼성SDS의 첼로스퀘어는 축적된 운영 데이터와 AI 기법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물류 운영 전략을 제시하고 수출입 물동의 실시간 위치 및 지연 시간을 자동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사의 글로벌 공급망 운영을 과학적으로 지원한다. 

 

분석형 AI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물류비즈니스 의사결정 지원

 

삼성SDS는 선사가 제공하는 화물의 도착 예정일(ETA)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분석형 AI 기술을 활용해 도착예정시간 예측(Predictive ETA)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선박의 이동시간 및 항만 체류시간은 물론 ‘항구별 혼잡도’까지 변수에 포함해 예측 정보의 정확도를 높였다.

 

화물 선적 예약 후 변동 가능성이 있는 출항일(ETD)을 예측하는 서비스도 추가했다. 이로 인해 화물의 선적부터 최종 도착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예측하여 선제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목적지 항구의 재난 및 파업으로 인해 하역이 불가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리스크 요인을 감지해 하역항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내륙운송 계획을 세우는 등의 기민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생성형 AI가 작성하는 시황분석 리포트로 고객 편의와 접근성 향상

 

첼로스퀘어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글로벌 물류 리스크를 센싱하고 위험도를 판단한다. 이 중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물동을 산출해 고객 및 물류 운영자에게 자동으로 통보하고 이슈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었다. 

 

고객은 언제든 ChatGPT 스토어(GPTs)의 첼로스퀘어 채널에 접속해 견적조회, 적재 최적화, 화물 추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SCFI(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 등 종합지수를 분석하고 관련 리포트를 생성·제공하는 서비스가 추가됐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쉽게 구하기 어려운 최근 물류 시황 정보와 분석 리포트를 언제든지 원하는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삼성SDS 오구일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은 “심화되는 글로벌 변동성으로 인해 물류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이 많다”며, “삼성SDS는 빠르고 정확한 글로벌 물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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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공사, 미래세대 눈높이로 에너지 복지 실천한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6월 5일 대구지역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2025년 주니어 저탄소 그린에너지 동행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가스공사가 대구지역 저소득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친환경 그린에너지 교육과 계절나기 물품 지원 등을 통해 에너지 복지를 실천하고자 시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가스공사는 사업 첫해인 지난해 약 6천만 원을 투입해 대구지역 사회복지시설 12곳의 아동·청소년 185명에게 친환경 그린 에너지 교육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선풍기·이불세트·온수매트 등 냉난방 물품도 지원했다. 가스공사는 올해 수혜 대상을 200명으로 확대하는 한편, 에너지 교육 횟수는 기존 7회에서 10회, 활동 기간도 3개월에서 5개월로 늘려 보다 충분한 체험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특히, 가스공사는 아동·청소년이 ‘그린 에너지 체험 부스’에서 직접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열쇠고리를 만들어 보는 기회를 마련하는 한편, 대구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아나바다 장터’도 운영함으로써 기후 환경 문제에 대한 지역사회 관심도를 높일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대구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오는 26일까지 지역 저소득 가정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