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대한전선, 소방 통신과 탈출구 확보 한번에 할 수 있는 ‘RF라이트라인’ 출시

화재 현장의 탈출구 확보에 사용되는 라이트라인에 무선통신기능 결합
현장 투입 소방대원과 지상 지휘부 간 원활한 통신으로 안전한 소방활동 가능
대구달성소방서의 기술 자문을 받아 개발 및 현장 테스트 검증 완료

(이슈투데이) 대한전선이 소방대원의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되는 신제품을 개발했다. 대구달성소방서의 기술 자문을 받아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대한전선은 화재 현장에 진입하는 소방대원의 통신 및 탈출구 확보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신제품 ‘RF라이트라인’을 출시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라이트라인에 무선통신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국내 최초로 출시하는 제품이다.

발광 케이블의 일종인 라이트라인은 피난 유도 및 탈출구 확보를 위해 지하 화재 시 진입 경로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소방 장비다. 여기에 통신케이블을 결합한 ‘RF라이트라인’은 별도의 장비 추가나 설비 공사 없이 화재 현장에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노후·고장·화재·미설치 등의 요인으로 무선통신 보조설비가 기능하지 못할 경우 지하 현장에 투입된 소방대원과 지상 지휘부와의 교신이 단절되는데 이 때에도 원활한 통신이 가능해 소방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전선은 대구달성소방서 소방장 김진욱의 아이디어 제안 및 기술 자문을 바탕으로 2018년 2월부터 1년여의 연구 끝에 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지난 2019년 3월 15일에는 대구달성소방서와 함께 현장 테스트를 진행하여 지하 3층 깊이의 교신 음영지역에서도 지상과의 통신이 원활함을 검증했다.

대구달성소방서와 대한전선은 “하나의 장비로 두 가지 기능을 하는 ‘RF라이트라인’을 통해 교신 단절 가능성이 높은 지하 화재 현장에서 안전한 구조 및 소방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소방 환경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 및 기술 지원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RF라이트라인’은 소방 현장 외에도 터널·동굴·지하 등 교신 음영 지역이나 도로 공사 등의 야간 공사 현장에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해 준다. 해당 제품은 4월 24일부터 3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