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앱애니, 모바일을 통해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외식업계 동향 발표

앱애니 모바일 인사이트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세계 최대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가 모바일을 통해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외식업계에 대해 발표했다.

앱애니는 전 세계적으로 식품 및 음료 앱의 세션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2016년에서 2018년 사이 프랑스가 325%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호주가 300%, 한국이 230%로 그 뒤를 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추세는 퀵 서비스 레스토랑 앱(이하 QSR)와 음식 배달 서비스가 소비자의 일상 생활 속으로 빠르게 파고들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모바일 앱은 디지털 세상과 물리적 세상을 연결하여 오프라인 식품 및 음료 산업이 디지털 세상에서 입지를 강력하게 다질 수 있도록 돕는다.

2018년 전 세계 상위 5대 음식 배달 앱의 다운로드 건수를 확인해보면 2016년 대비 1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중 인도가 900% 증가율을 보이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미국에서도 175%에 달하는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다. 음식 배달 앱의 다운로드가 증가하는 양상이 전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배달 앱은 다양한 전략을 통해 앱 사용자가 더 자주 주문하도록 유도한다. Grubhub는 같은 날 두 번째 주문에는 10%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배달의 민족은 4월 29일 일정 시간마다 선착순 1만명에게 할인 쿠폰을 발행하는 ‘할인정복’ 이라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간편 결제는 음식 배달 서비스 및 QSR 사용자에게 또다른 중요한 요소이다. 음식 배달 결제는 현금만 사용할 수 있었던 시절에 비해 크게 변했으며 수동으로 신용카드 입력을 요구하지 않는 다른 간편 결제 방법을 찾고 있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영국, 프랑스, 브라질은 물론 전 세계 다운로드 기준 상위 음식 배달 앱으로 선정된 우버이츠는 신용카드, 직불카드, 페이팔, 벤모등 다양한 결제 옵션에 애플 페이를 새로 추가하며 간편결제의 기능을 확장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