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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치매안심센터 직원 교육 시작

치매안심센터 “이젠 ‘서비스의 질’이다”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올해 치매안심센터 직원 대상 교육을 지난 13일 ‘치매안심센터 중간관리자과정’을 시작으로 총 9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해 정부는 2019년 12월까지 전국의 모든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 정식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초기 상담·조기검진,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안심쉼터, 카페 운영, 서비스 제공기관 연계 등 대상자가 다양한 치매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위와 같이 치매안심센터의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산, 서비스 종류, 혜택 강화 등 다양한 조건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조건은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이다. 특히 치매안심센터 조직은 시군구 보건소 내 새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인력 또한 새로 채용된 직원으로 배치되는 경우가 많아 이들을 위한 치매전문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보건복지부로부터 치매전문인력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올해 치매안심센터 중간관리자와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직원 대상으로 총 3개 교육을 진행한다.

5월 13일부터 2일간 실시되는‘치매안심센터 중간관리자교육’은 중앙정부가 이끌어 가는 국가 치매정책과 연동될 수 있도록 사업방향을 제시해 주고 타 사업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자원연계, 중간관리자로서 효율적으로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허선 원장은 “치매 어르신이 있다고 가정이 무너지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가 나서서 치매안심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국민이 바라고 있는 이런 정책이 잘 적용되려면 치매안심센터에서 일하는 직원 한명, 한명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는 치매안심센터 직원이 직무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의 고통까지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으로써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치매안심센터 사회복지사 대상의‘치매사례관리과정’과 ‘치매상담과정’이 5월 29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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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