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과기여성새일센터, 고부가가치 직업훈련 ‘IP-R&D 전략전문가과정’ 수료식 성황리 종료

미취업·경력단절 여성, ‘IP-R&D 전략 전문가’로 거듭나다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과기여성새일센터)는 미취업·경력단절 이공계 여성들을 대상으로 IP-R&D 전략 전문가를 양성하는 'IP-R&D 전략전문가과정'의 수료식을 지난 6월 28일 진행했다.

IP-R&D 전략전문가과정은 여성인력 양성 사업에 대해 기존 직업교육 훈련과는 차별성을 두고 전문적인 기술·지식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직종으로의 진출을 목표한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월 14일 개강 이후 6월28일까지 총 200시간의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특허전략개발원의 전문 강사 및 현직 변리사가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선행기술조사, 명세서 작성 등의 기초교육 및 IP-R&D와 관련한 핵심특허 대응전략, R&D 방향 제시 등으로 R&D 분야에 대한 이해도 제고에 중점을 두었다.

수료식에 앞서 진행된 경진대회는 현직 변리사가 평가위원으로 참가하여 수료생들의 직무 수행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의 하나로 치러졌다.

무엇보다 직업교육 훈련으로서 총 20명의 수강생 중 9명이 수료식 이전에 조기 취업함으로써 수료와 동시에 취업률 45%를 달성했다.

과기여성새일센터는 앞으로 특허전략개발원, 특허법인 등의 기관과의 일자리 협력망 회의를 통해 수료생들의 취업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과기여성새일센터는 2014년부터 여성가족부와 서울시의 지정을 받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에 설치되어 운영해오고 있다. 해당 기관은 경력개발형 새일센터로 앞으로도 이공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고부가가치 직업교육 훈련은 물론 구직자 취업지원, 구인자 채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