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노인장애인돌봄 분야 ‘경기쿱’ 정식 출범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노인 및 장애인돌봄 분야의 경기쿱으로 선정된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경기도 및 협동조합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2일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경기쿱은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의 사회적 경제조직이 원활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사회적경제조직의 리더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다.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현재 요양원, 재가방문요양센터, 가정방문간호사업 운영, 장애인 주치의 사업 시행 등 노인 및 장애인 분야 지역 커뮤니티케어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기쿱 사업의 하나로 경기도 내 의료사협조직을 1차 파트너로 노인, 장애인 분야를 포함한 보건의료 복지분야까지 포괄한 위탁가능성을 조사 및 지원하기 위해 5월 9일 1차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또한 공공위탁사업 현황 조사를 계획하고 커뮤니티케어 추진을 위한 내부토론회를 진행하여 지역사회의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돌봄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다.

앞으로도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만이 아닌 여러 형태의 사회적경제돌봄기업 등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여 노인 및 장애인 돌봄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우세옥 부이사장은 “경기쿱 사업을 통해 보건의료돌봄분야의 사회경제조직이 커뮤니티케어가 안착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고 공공위탁과 이용을 위한 법제도 발굴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의료사협이 20여년 지역에 기반하여 묵묵히 보건의료영역에서 사회적돌봄 체계를 구축해온 만큼 지역주민이 더 주도적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