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토클 개인도 응시할 수 있게 개편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금일 토클과 주니어토클을 주관하는 재단법인 한국언어문화연구원은 그동안 단체응시생에게만 기회가 주어졌던 주니어토클 시험을 개인들도 응시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공개한 제16회 주니어토클 시험일은 10월 6일이며, 에듀팡 내의 주니어토클 홈페이지에서 오늘부터 9월 17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연이은 수능 언어영역 ‘불수능’ 논란으로 학부모 및 학생들의 국어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이는 언어영역의 비문학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진 영향이 크다. 주니어토클은 문학,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지문을 통해 독서 체험의 폭과 깊이를 측정하면서 자연스럽게 수능 비문학 영역의 기초를 대비할 수 있는 시험이다. 2019년 상반기 베스트셀러인 『공부머리 독서법』에서도 공신력있는 언어능력 평가로 주니어토클을 언급했다. 주니어토클이 전문기관에서 주관하는 시험인 만큼 신뢰할 수 있고, 아이들의 언어능력 평가로 동기 부여하기 위한 적합한 시험이라는 것이다.

주니어토클은 국어와 관련된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문화 능력 등 총체적인 국어 능력을측정하는 기초국어능력인증시험으로 초등학교3학년부터 중학교2학년에게 적합한 시험이다. 주니어토클은 지난 2007년부터 전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해 검증된 평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주니어토클로 국어능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고등학생은 국어능력인증시험(토클)을 응시하여 취득한 자격증은 생활기록부에 등재할 수 있다.
주니어토클을 출제하는 한국언어문화연구원은 올바른 국어규범 확립과 창조적인 국어문화의 발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언어문화 창출 및 한국어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비영리 기관이다. 또한 서울대학교 전현직 교수들을 중심으로 공정하고 신뢰도있는 평가문항을 개발하고 있어, 국내 국어 및 언어능력 평가에 있어 가장 공신력있는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재단법인 한국언어문화연구원에서 주관하는 국어능력인증시험(토클)은 국가 공인으로 인정받아 현재 많은 정부기관과 교육기관, 언론사 및 기업 등에서 직원 채용이나 인사고과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육군부사관 임용 가산점과 경찰 직원 채용 및 승진시 가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효성이 더 확대되고 있다.

주니어토클 관계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당연히 국어로 공부를 하고 국어로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국어능력은 곧 사고능력이며, 학습능력이기도 합니다. 국어능력은 곧 학습능력의 척도이기도 한 것입니다. 최근 많은 학부모들도 이를 깨닫고 저희에게 주니어토클을 개인에게도 열어달라는 요청이 많았고 이번에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게 되었습니다”고 말하며, “개인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포털로 명성이 높은 에듀팡을 통해 런칭하게 되었으니,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국어능력을 나아가 학업능력을 정확히 평가해봄으로서 수학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며 기대를 밝혔다.

주니어토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에듀팡 홈페이지 내 주니어토클 전용페이지(https://jtokl.edupang.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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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