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2019년 장애인 권익증진 위한 웹툰 배포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장애와 관련된 이슈나 에티켓을 소재로 웹툰 6편을 제작하고 무료로 배포한다. 웹툰은 참쌤스쿨에 소속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하였으며, 2015년부터 지금까지 총 47편이 만들어져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배포되는 웹툰은 장애유형별 에티켓 3편과 장애 관련 용어 소개 3편으로 총 6편이 제작되었다. 또한 하반기에도 4편의 웹툰이 추가로 배포될 예정이다.

상반기에 제작된 6편의 웹툰 중 3편은 ‘기억해요!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에티켓’, ‘학교생활 에티켓’, ‘청각장애인과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2019년 3차 개정된 ‘장애인먼저실천 100대 에티켓’에 수록된 에티켓 중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맞는 에티켓을 재미있게 풀어 소개하였다.

또 다른 3편은 ‘배리어프리 영화’, ‘장애인 생산용품’ ‘나의 뛰어난 재능’으로 장애 관련하여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소개하고, 잘못 사용되고 있는 장애관련 용어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한편 웹툰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학교나 사회복지 관련단체의 소식지나 홈페이지 등에 장애인식개선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로 전화하면 된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