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정치

착한 소셜커머스가 뜬다!

네모네, 부지런, 에듀팡 등 사회환원 및 역할을 강조하는 착한 쇼핑몰 눈길

▶ 네모네는 상품구매 후, 기부할 대상을 선택하여 기부할 수 있는 신개념 기부쇼핑몰
▶ 부지런은 농수산물 라이브커머스를 표방한 업체로서 믿을 수 있는 먹을거리를 발굴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
▶ 에듀팡은 교육전문 소셜커머스로서 판매 수익금 NGO프렌딩에 기부, 좋은 교육상품 발굴하고 저렴하게 공급하여 가계 교육비 부담을 완화시키는 데 주력

소셜커머스를 표방하며 난데없이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배너가 도배되기 시작한지도 5년이 지났다.  쿠팡-티몬-위메프 소셜커머스 3사의 판매액은 5년만에 100배 성장하여 5조원에 육박하게 되었고, 이들은 우리 생활의 일부로 깊숙히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그러한 눈부신 성장의 이면에는 짝퉁상품 논란, 인턴 해고 논란, 높은 소비자 불만률 등 어두운 그림자 또한 깊게 자리잡고 있다. 점점 거대해지면서 기존의 “갑”들 사이에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이들이 소셜커머스의 모든 것일까? 아니다! 보다 낮은 자세로 “착한 기업”을 표방하는 ‘작지만 착한’ 소셜커머스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네모네(www.nemone.co.kr)은 소비를 통한 기부 플랫폼을 지향하는 소셜커머스업체다. 2014년 발렌타인데이에는 ‘기부 초콜릿’이 매진되면서 조성된 수익금을 장애아동을 위한 암사재활원에 전액 기부하는 등 착한 소비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네모네가 기부라는 사회적 환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부지런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착한 쇼핑몰이다. ‘도대체 먹을 것이 없다’ 는 말이 나올 정도로 먹거리 불안이 심각해졌다. 부지런은 ‘농산물 직거래 라이브커머스’라는 익숙하지 않은 개념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다. 



부지런의 박동일 대표는 “믿을 수 있는 먹거리만 선별한 후, 생방송으로 산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상품의 신뢰도를 극대화시키고 유통마진을 최소화하여 만족스러운 가격으로 거래가 발생하는 시스템” 이라고 밝히며, 생산과정 하나하나가 모두 좋은 콘텐츠로서 농촌의 생산자와 도시의 소비자가 부지런을 통해 이웃이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

더보기
DL건설, 의정부 신곡동 아파트 현장 사고 관련 입장 발표 DL건설이 지난 8일 의정부 신곡동 아파트 현장에서 발생한 사고와 관련해 깊은 애도의 뜻과 사과를 전하며, 전사적인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DL건설은 “이번 사고로 안타깝게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께 깊고도 무거운 애도의 뜻을 표하고, 유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고 직후 모든 현장의 작업을 즉시 중지하고, 전사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해 안전이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는 작업 중지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생업을 위해 출근한 근로자분들이 안전하게 일하고 퇴근할 수 있도록, 안전한 현장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DL건설은 “안전체계에 대한 확신을 이루어 내기 위해 대표이사 이하 전 임원, 팀장, 현장소장은 보직을 걸고 현장 안전을 위한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반드시 안전한 현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표이사와 CSO(최고안전책임자)를 포함한 전 임원, 팀장, 현장소장이 자발적으로 동참해 11일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 한편 DL건설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안전결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우선 11일 본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안전이 확인되어 작업이 재개된 현

LIFE

더보기
KB금융, 7월 ‘문화가 있는 날’ 맞아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공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7월 30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하는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공개했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국민 모두가 일상에서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재 무료 개방, 영화·전시·스포츠 관람 할인 등 전국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단색화 열풍과 국제 아트페어 개최 등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K-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제작했다. KB금융과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함께 기획하였으며,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인 김찬용 전시 해설가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단색화 열풍을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미술의 역사를 설명한다. 단색화(DANSAEKWHA)’는 우리말 고유명칭 그대로 불리는 화풍으로, 201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서구화 속에서 전통적인 동양적 사유와 미감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제한된 색조와 형태, 질감을 사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