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스포츠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네이버뉴스 알고리즘의 비밀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어제(7)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네이버 모바일 앱의 뉴스편집 알고리즘에 대해 집중 보도했다.

우리 국민 약 70% 가까이가 포털을 통해 뉴스를 보고 있는 만큼 포털의 뉴스 편집은 국민여론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특히 그 중에서도 네이버는 뉴스 소비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트레이트는 지난해 12월, '네이버 PC버전'의 뉴스 노출 상황을 분석해 심각한 보수언론 편중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스트레이트는 이번엔 네이버 모바일 앱의 뉴스 편집을 집중 분석했다. 비로그인 상황에서 어떤 뉴스들이 'MY 뉴스'로 추천되는지, 또 로그인 상황에서는 어떤 언론사의 기사들이 추천되는지, 여러 개의 신규 아이디를 만들어 데이터조사를 마쳤다. 그 결과 네이버 모바일에서도 보수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점유율 50% 가까이가 보수언론이었고, 진보언론의 점유율은 3% 정도에 불과해 충격을 주었다.

또 네이버의 '많이 본 뉴스'가 폐지된 뒤 대체 신설된 '언론사별 가장 많이 본 뉴스' 운영 실태도 집중 조사했다. 네이버는 뉴스편집에 관여하지 않고 각 언론사가 편집한 '많이 본 뉴스'를 네이버 홈페이지에 배열하는 방식이지만, 홈페이지에 떠 있는 빈도 자체가 언론사별로 큰 차이를 보이며 뉴스 알고리즘의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힐스 리더 캠페인’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우수상 수상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11일 책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프로젝트 ‘힐스 리더 캠페인’으로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2025) 마케팅/캠페인 분야 SNS 마케팅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으로, 매년 우수한 디지털 캠페인 작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힐스 리더(Hills Reader) 캠페인’은 문해력 저하와 난독증 증가 등 독서량 감소로 인한 사회적 문제에 주목해 시작됐다. 일상에서 편히 접근할 수 있는 독서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단지 내 작은 도서관을 활용해 입주민에게 독서 친화 환경을 제공하고 책을 통한 정서적 소통 확대를 목표로 한다. 힐스테이트는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책과 공간을 큐레이션하는 ‘아크앤북(ARC·N·BOOK)’과 협업해 힐스테이트 단지 내 작은 도서관에 입주민을 위한 큐레이션 도서를 배치했다. ▲개인의 성장 ▲관계의 성장 ▲문화의 성장 ▲지식의 성장 ▲미래의 성장 다섯 개 테마로 전문 북 큐레이터가 엄선한 서른다섯 종의 도서를 비치해 입주민들은 언제든 책을 읽고 같은 주제로 다양한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