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태양의서커스 ‘쿠자’와 공동 워크숍 성황리 종료

국내 서커스 예술가 15명, 세계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는 태양의서커스 ‘쿠자’ 단원들과 공동 워크숍 가져
기구 없이 몸으로 할 수 있는 두가지 기예 종목의 비법 국내 예술가들에게 공개
“기술 전수보다는 동경했던 세계적인 서커스 단원들과 연습으로 자신감과 동기부여 돼”

(이슈투데이) 서울문화재단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가 ‘태양의서커스’ 한국 프로모션을 독점하고 있는 ㈜마스트엔터테인먼트와 함께 ‘2018 기예워크숍 점핑업 스페셜{이하 워크숍)’을 지난 22일 오전 9시부터 11시 30분까지 구의동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제1취수장 메인홀에서 진행했다.

이 워크숍은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의 서커스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했던 15명의 국내 예술가들이 세계 최고의 기량을 가진 ‘태양의서커스’ 단원들과 함께 연습을 함으로써 국내 서커스 예술가들의 기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누적 예약자수 11만명을 돌파하면서 내년 1월 6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 내 빅탑에서 연장 공연하는 ‘태양의서커스' ‘쿠자’의 한 장면인 ‘티터보드(공중으로 널을 뛰며 상공에서 묘기)’와 ‘샤리바리(공중묘기의 동작)’ 액트에 참여한 ‘블라디미르 쿠츠네소바’, ‘아이온 샤클라’, ‘뭉바야스갈란 바야무흐’, ‘엘리자베타 파르메노바’가 국내 예술가들을 지도했다.

총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워크숍은 기구 없이 몸으로 할 수 있는 기예 종목을 주제로 진행됐다. 1명 이상이 아래에서 지지해주면 다른 사람이 그 위에서 중심을 잡고 물구나무나 공중 점프를 하는 ‘핸드 투 핸드’와 신체의 유연성에 기반을 둔 서커스 기본 동작인 ‘아크로바틱’을 주제로 선택했다.

워크숍의 강사로 참석한 뭉바야스갈란은 “우리가 선보인 고난이도 동작은 예술적인 무용과 표정, 시선 등이 합쳐질 때 예술로 승화된다”며 “여기에 아름다운 음악과 의상, 조명이 더해지면 관객은 서커스라는 종합예술의 세계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 참여한 국내 예술가인 최수진 씨는 “올해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에서 서커스의 전 과정을 교육하는 ‘펌핑업’ 프로그램에서 정보를 얻어 워크숍에 참여하게 됐다”며 “어렸을 때부터 동경했던 ‘태양의서커스’에 소속된 단원들은 어떻게 트레이닝을 받고 연습을 하는지 궁금했는데, 워크숍을 마치고 기예 기술이 늘어났다기보다 자신감과 앞으로 활동에 충분한 동기부여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창작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커스와 무용, 음악, 연극, 미디어 등 다른 장르와 융합을 시도하고 있으며, 해외 단체와도 지속적으로 공동 워크숍을 통해 역량 있는 국내 예술가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2015년 구의취수장을 리모델링하여 거리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작품을 개발하며 거리낌 없이 시민과 만날 예술가를 키워내고 거리곳곳에 문화의 바탕을 뿌리 내리게 하는 국내 유일의 거리예술과 서커스 실험장이다. 또한 시민들 누구나, 어디에서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거리예술이 피어나는 전초기지로 삼고 있으며 한국형 서커스의 부흥을 위해서 서커스전문가 양성사업, 창작지원사업, 어린이대상 교육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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