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교육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미래교육, ‘스마트스쿨’로 진화하는 새로운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제16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개최

- 2019년 1월 16일~18일, 3일간 코엑스 1층 전관에서 열려
- VR, AI, 코딩, SW, 어학 등 에듀테크가 접목된 모든 교육에 대한 정보와 제품이
한자리에
-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고 다양한 콘퍼런스와 세미나를 통해 정보습득

(이슈투데이) 교육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한 ‘에듀테크’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세계 에듀테크 산업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2200억달러에서 2020년에는 430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높은 교육 열기와 IT인프라 수준을 갖춘 우리나라는 어떻게 미래 에듀테크의 시대를 준비하고 있을까? 세계 각국의 에듀테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변화되고 있는 동향과 한국의 에듀테크 현황과 교육의 미래에 대한 준비를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서 만날 수 있다.

교육의 최신 정보와 미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제16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한국교육ㆍ녹색환경연구원과 엑스포럼의 주최, 교육부 후원으로 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1층 전관의 규모로 개최된다.

제16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최대의 교육전문 종합 박람회이다. ‘교육이 미래다’라는 주제로 교육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에듀테크 및 교육콘텐츠, 최신 교육환경 및 시설과 어학, 조기교육 등의 교육 전반에 대한 분야별 우수 기업과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교육계 글로벌 리더들이 미래 교육에 대한 준비와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 교육 콘퍼런스 에듀콘를 비롯하여, AI를 활용한 학습법을 논의하는 연수회,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최로 개최되는 서울미래교육포럼, 중등교장협의회의 동계 연수회 등 수많은 교육계의 분야별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앞으로의 교육의 미래를 그려나가는 다양한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 미래교육을 선도해갈 최신 에듀테크 제품과 교육 콘텐츠를 한번에

4차산업혁명시대 인재육성을 위해 초∙중∙고등학교에서 SW/코딩교육이 의무화된 지금 교육과 기술이 융합된 에듀테크 및 교육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제16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서는 이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콘텐츠들을 제시하며 학부모와 교육관계자들은 그동안 가져왔던 궁금증을 해결하고 변화해가는 교육환경과 미래 교육의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알아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최신 스마트 교실의 다양한 솔루션과 디바이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스마트 스쿨관과 스타트업 기업들의 독창적인 제품을 선보이는 에듀테크 스타트업관 등 특별관을 통해 교육기술을 선도해갈 다양한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융합형 인재, 어떻게 가르칠까? 에듀테크 혁신을 통한 교육의 변화 EDUCON 2019에서 방향을 찾다.

에듀테크가 가져오는 교육의 혁명적 변화와 더불어 VR, AI, 메이커스 등을 활용한 미래시대 교육에 대해 글로벌 교육리더들이 모이는 소통의 장, 국제 교육 콘퍼런스 ‘EDUCON 2019'가 개최된다. 에듀테크와, VR 등 4차산업 기술들을 활용한 교육혁명을 시작으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법 등 미래 교육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펼쳐진다. 콘퍼런스에는 덴마크 가상현실 과학실 기술로 각광받는 랩스터, 국내 최초 구글이노베이터로 활동중인 박정철 교수와 아메리칸센터 Fab Lab의 메이커교육 전문가 ’Conor OMalley‘ 등 다양한 연사들이 참여하여 미래시대 교육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제16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교육산업 관계자 및 교사, 교직원, 학부모가 한자리에 모이는 대한민국 대표 교육 플랫폼으로서 미래교육의 트렌드와 교육혁신을 위한 관련 기술과 제품들을 미리 만날 수 있는 교육 분야 최대의 네트워킹 장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 분야 제품 및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라면 사무국에 문의를 통해 12월 14일까지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전시회 관람을 희망하는 참관객은 온라인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프로그램과 정보는 ‘제16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KB금융, 7월 ‘문화가 있는 날’ 맞아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공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7월 30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하는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공개했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국민 모두가 일상에서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재 무료 개방, 영화·전시·스포츠 관람 할인 등 전국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단색화 열풍과 국제 아트페어 개최 등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K-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제작했다. KB금융과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함께 기획하였으며,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인 김찬용 전시 해설가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단색화 열풍을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미술의 역사를 설명한다. 단색화(DANSAEKWHA)’는 우리말 고유명칭 그대로 불리는 화풍으로, 201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서구화 속에서 전통적인 동양적 사유와 미감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제한된 색조와 형태, 질감을 사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