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수기·영상 공모전 열어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가 '정부, 공공기관, 언론의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 공모전'을 대국민 대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외국어 대신 알기 쉬운 우리말을 '공공언어'로 적극 활용하자는 취지를 담았다. 한글문화연대는 공공언어의 외국어 남용에 대해 불편함을 겪은 개인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창구를 마련하고자 2021년부터 공모전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2023년 공모전은 7월 3일부터 9월 17일까지 진행된다. '공공언어'는 정부나 공공기관, 언론에서 국민이 보고 듣고 읽는 것을 전제로 사용하는 언어로 정책이나 제도 이름, 안내문, 표지판 내용 등 국민을 상대로 하는 모든 말과 글이다. 

 

이번 공모전은 수기와 영상 각 2가지 부문으로 진행된다. 수기공모전의 경우 △공공언어에서 쓴 어려운 외국 낱말 때문에 불편하거나 곤란했던 경험 △어려운 외국 낱말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써서 좋았던 경험으로 제출하면 된다. 영상 부분의 경우 △공공언어에서 쓴 어려운 외국 낱말 때문에 불편하거나 곤란했던 경험 △어려운 외국 낱말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써서 좋았던 경험 △어려운 외국어와 쉬운 우리말과 관련된 모든 주제도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에 참여하고 싶다면 공공언어를 공모전 플랫폼인 라우드소싱에 제출하면 된다. 

 

총 상금은 1000만원으로 △으뜸상 200만 원(수기, 영상 각 1명) △버금상 100만 원(수기, 영상 각 1명) △ 보람상 50만 원(수기, 영상 각 3명) △ 북돋움상 20만 원(수기 2명), 30만 원(영상 2명) 등이 수여된다.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는 '공공언어에서 외국어 남용으로 불편함을 겪는 시민의 이야기를 듣고, 우리말의 소중함과 소통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기획했다'며 '쉬운 우리말 사용을 알리는 이번 활동이 어려운 외국어 사용을 줄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글문화연대는 2000년부터 우리말을 가꾸고 한글을 지켜 국민의 알 권리를 넓히고 민주 소통 문화를 북돋우며 세계에 자랑할 만한 독창적인 말글 문화를 일구고자 활동하는 시민단체다.



미디어

더보기
롯데건설, ‘2025 대한민국 조경대상’ 수상…조경에 브랜드로 새로운 지평 열어 롯데건설이 지난 21일 ‘2025 제15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조경 브랜드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가 적용된 정원으로 민간부문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국토교통부와 환경조경발전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환경부, 산림청 등이 후원하는 조경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올해로 15회차를 맞이했다. 도시 및 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 조경 공간을 발굴해 시상한다. 이번에 롯데건설이 산림청장상을 수상한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수준 높은 디자인과 품질의 완성도는 물론, 조경과 정원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브랜드 철학을 정원의 언어로 정밀하게 담아낸 공간 브랜딩을 비롯해 도시기후대응을 고려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모습과 입주민이 정원을 경험하도록 돕는 풍성한 콘텐츠 등이 돋보였다.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다른 수상작과 더불어 “조경이 단순히 수준 높은 기술과 경관을 넘어 문화를 담아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바탕이 될 수 있다”고 호평을 받았다. ‘그린바이그루브’는 지난 2022년 런칭한 롯데건설만의 조경 브랜드다. 자연을 연상시키는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