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프랑스 등 9개국 해외 문화예술인, 국내서 K-컬처와 협업

문체부, ‘2023 코리아라운드 컬처’ 사업 추진…쌍방향 협업 지원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독일과 프랑스 등 9개국 해외 문화예술인들이 국내에서 K-컬처와 협업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한국과 해외 문화예술인의 쌍방향 협업을 지원하는 '코리아라운드 컬처'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코리아라운드 컬처는 인,아웃바운드 행사 개최를 의미하는 라운드 컬처(Round Culture)와 한국을 중심으로 문화교류가 진행된다는 의미의 코리아+어라운드(Korea+Around)를 결합해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사업을 뜻한다. 

 

문체부는 K-컬처의 전 세계적 인기와 더불어 한국 문화예술인과 협업하고 싶어하는 해외의 수요가 증가하는데 발맞춰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 

 

해외 문화예술인의 국내 활동과 국내 문화예술인과의 협업을 지원하고 우리 문화예술인이 다시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선순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코리아라운드 컬처' 사업을 올해 새롭게 진행한다. 

 

첫 협업 국가로 독일과 이스라엘, 헝가리, 호주, 프랑스, 요르단, 콜롬비아, 아제르바이잔, 미국 등 9개국을 선정해 전시와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문화예술인과의 협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올해 선정한 9개국 9개 사업은 ▲한국-독일 공동 협업 전시 '히든+로스트-트레이싱 사운드(Hidden+Lost-Tracing Sound)'(8~9월) ▲한국-이스라엘 인형극 축제 교류 공연(9월) ▲한국-헝가리 벽화 협업 '루빅스 큐브 스트리트 아트(Rubik's Cube Street Art)'(9월) ▲한국-호주 장애무용단체 공동 창작,제작 '카운터포이즈: 그럼에도 춤(Counterpoise: Dancing Against the Odds)'(10월) ▲한국-프랑스 무용 협업 '코리안 프렌치 아트 커넥션 2(Korean-French Art connection 2)'(10월) ▲한국-요르단 공동 협업 전시 '나의 빨강, 너의 파랑_경계를 넘어'(10~11월) ▲한국-콜롬비아 협업 공연 '마콘도의 그림자'(11월) ▲한국-아제르바이잔 음악 교류 '뮤지컬 저니 투 더 랜드 오브 파이어(Musical journey to the Land of Fire)'(11월) ▲한국-미국 청년 예술가 무용 작품 공동창작(12월)이다. 

 

아울러, 이번 협업 사업을 통해 국내 문화예술인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한다. 

 

한국-프랑스 무용 협업 '코리안 프렌치 아트 커넥션 2(10월)'를 통해 탄생한 공연은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오는 11월 '제9회 꼬레디시 페스티벌' 기간에 프랑스 제라 필립 극장(Théâtre Gérard Philippe) 무대에도 올라 현지 관객들을 만난다. 

 

한국-호주 장애무용단체 공동 창작,제작 '카운터포이즈: 그럼에도 춤(10월)'은 춤 영상과 협업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내년 10월 호주 국제영화제에 출품할 계획이다. 

 

정향미 문체부 문화정책관은 '기존의 K-컬처 해외 진출사업과 더불어 해외 문화예술인의 국내 협업을 지원해 균형 있는 쌍방향 국제문화 교류를 달성하고자 한다'며 '이와 함께 국내 협업에 참여한 해외 문화예술단체가 우리나라 협업단체와 문화예술인들을 해외로 초청해 K-컬처의 해외 진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www.korea.kr)



미디어

더보기
계룡건설, 대전하나시티즌과 함께‘브랜드 데이’개최 계룡건설은 지난 18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대전하나시티즌과 함께 ‘브랜드데이’ 행사를 열고, 임직원과 가족, 시민이 함께 즐기는 스포츠 문화 축제를 펼쳤다. ‘K:ONNECT – 하나되는 순간’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계룡건설 임직원과 가족 400여 명이 참석해 대전하나시티즌 경기를 관람하며 시민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경기에서는 계룡건설 임직원 자녀 32명이 대전하나시티즌 선수들과 함께 에스코트 키즈로 입장해, 계룡가족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했다. 경기장 남측광장에 마련된 브랜드데이 부스에서는 참여한 계룡가족들에게 응원 짐색, 스웨이드 타월, 응원깃발로 구성된 ‘응원 패키지 굿즈’를 선물하며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또한 풋볼 챌린지, 페이스 페인팅, 타투 스티커, 포토존 이벤트 등 관람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풋볼 챌린지’에 참여한 모든 관람객에게는 계룡건설X하나시티즌 포토카드가 증정되었으며, 우수 참가자에게는 추가로 ‘응원 패키지 굿즈’가 제공돼 행사 현장에 활기를 더했다. 포토존에서는 계룡가족은 물론 경기장을 찾은 시민들이 브랜드데이의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