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 제5회 경기 마을미디어 공모전 개최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탁용석)은 제5회 경기 마을미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경기 마을미디어 공모전'은 도내에서 마을미디어 활동을 하는 활동가들의 우수한 콘텐츠를 선발해 시상하고, 마을미디어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진행한다. 경기 마을미디어 공모전은 도내 지역 미디어센터, 마을미디어공동체 등과 협력해 도내 우수 마을미디어 활동가를 발굴하는 창구 역할을 해왔으며, 특히 매년 50건 이상의 콘텐츠가 접수돼 마을 소식으로 만들어진 우수한 미디어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우수활동가(팀) △신인 마을미디어 △우수콘텐츠의 세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는 이번 공모는 10월 18일까지 경기 마을미디어 온라인 홈페이지(www.ggmediafest.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특히 올해에는 온라인을 이용한 공모 참가에 어려움을 겪는 참가자를 위해 공모 접수를 돕는 운영 사무국을 주말까지 매일 운영한다. 

 

이 공모전에는 도내 미디어센터의 마을미디어 제작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마을미디어 활동가나, 별도 기관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마을미디어 활동을 하고 있는 경기도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우수활동가(팀) 분야에서는 2023년 우수한 마을미디어 활동을 선보인 8팀(명)을 선정한다. 2023년 마을미디어 활동의 성과와 앞으로 활동 계획 등을 평가하는 우수활동가(팀) 분야는 우수활동상 8건을 시상하며 경기콘텐츠진흥원장상이 수여된다. 우수활동가(팀) 분야의 활동 대상 매체는 제한이 없으며,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 양식과 함께 활동 사진을 첨부해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신인 마을미디어 분야에서는 마을미디어 활동 2년 차 이내 활동가 가운데 우수한 활동을 선보인 1팀(명)을 선정한다. 신인 마을미디어 분야는 신인상 1건을 시상하며 경기도지사상이 수여된다. 신인 마을미디어 분야 역시 활동 대상 매체는 제한이 없으며,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 양식과 함께 활동 사진을 첨부해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우수콘텐츠 분야에서는 2023년 제작된 도내 마을미디어 콘텐츠 가운데 우수한 작품 7점을 선정한다. 우수콘텐츠는 분야는 대상 1건, 최우수상 3건, 우수상 3건을 시상하며 모두 경기도지사상이 수여된다. 우수콘텐츠 분야는 오디오, 영상, 기타 매체로 구분해 접수하며 대상 1건은 매체 구분 없이 통합으로 선정한다. 작품 완성도와 참신성, 전달력 등을 평가하는 우수콘텐츠 분야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 양식을 제출한 후 별도의전용 이메일을 통해 해당 콘텐츠 파일을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탁용석 경기콘텐츠진흥원장은 '5회를 맞는 이번 공모전에 많은 도민 참여를 기대한다'며 '공모전을 통해 많은 활동가가 새로 발굴되고, 또 이번 공모전이 기존의 우수 활동가들을 격려,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돼 도내 마을미디어 활동이 더 활발해 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16팀(작품)에는 경기도지사상과 경기콘텐츠진흥원장상이 수여되며, 10월 27일 부천아트벙커 B39에서 열리는 제5회 경기 마을미디어 축제에서 우수작 상영 및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라이트하우스’ 국내 최고 권위인 2025 굿디자인 어워드 동상 수상 대방건설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 굿디자인 어워드(GD)’에서 자사 주거 브랜드 ‘라이트하우스’가 본심을 통과해 굿디자인 선정(Good Design Selection)을 받은 데 이어, 최종 심사에서 동상(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대방건설은 2022년 굿디자인 선정, 2023년 굿디자인 선정 및 동상 수상, 2024년 굿디자인 선정에 이어 올해도 굿디자인 선정과 동상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거두며, 4년 연속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라이트하우스’는 지하주차장의 조도 개선과 이용자 안전성 향상을 위한 빛 기반 공간 디자인 솔루션이다. 단순한 조명기구를 넘어 지상과 지하를 연결하는 건축적 오브제로 평가받고 있다. 형태적으로는 박공형 실루엣의 투명한 구조체로, 지상에서는 ‘빛나는 집(Light House)’을 연상시키는 상징적 조형미를 갖추었다. 지하에서는 복층 폴리카보네이트 외피를 통해 확산된 빛이 공간을 부드럽게 채우며, 따뜻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상·하부 LED 모듈을 일체화한 구조로 설계되어 주간에는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