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제12회 대한민국축제대상’ 참가 접수, 2023년 11월 13일~2024년 1월 12일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한국축제콘텐츠협회(회장 차정현)가 주최하는 '2024년 제12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의 참가 접수가 2023년 11월 13일(월)부터 2024년 1월 12일(금)까지 진행된다. 

 

문화콘텐츠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문화기반 경제의 시대에 '지역축제'는 명실상부 지역 브랜드 가치 창출을 위한 최고의 문화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지역축제가 경쟁력 있는 글로벌한 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역사가 길지 않지만, 해가 갈수록 선진국의 유명한 축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다양하고 우수한 축제 콘텐츠를 만들어내며 축제 문화 혁신에 박차를 가해 신성장 동력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러한 대한민국 축제 산업 발전에 방향을 제시하며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이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다. '2024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2023년 열린 축제 중 지역 문화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보여주며 축제를 통해 국가 이미지 개선과 지역의 유,무형 콘텐츠 개발로 좋은 성과를 거둔 발전 가능성이 높은 우수축제 등 지역축제 콘텐츠 산업에 큰 공로를 세운 축제 관계자와 담당자를 시상함으로써 자긍심을 고취하고 더 큰 발전을 도모함은 물론 지역축제가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일환으로 갖는 시상식이다. 

 

특히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축제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일반 시민들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시민단체가 주최하고, 축제 전문가들이 주체가 돼 객관적 기준을 통해 대상을 선정한다는 점에서 공정성과 투명성 있는 시상식으로서 신뢰를 받고 있다. 

 

차정현 '2024년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집행위원장은 '이번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을 완벽한 준비로 성공적으로 개최해 우리 축제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한류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품격 있는 세계적인 시상식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전국 축제 관계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2024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시상식은 2024년 2월 22일(목) 개최 예정이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KB금융, 7월 ‘문화가 있는 날’ 맞아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공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7월 30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하는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공개했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국민 모두가 일상에서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재 무료 개방, 영화·전시·스포츠 관람 할인 등 전국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단색화 열풍과 국제 아트페어 개최 등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K-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제작했다. KB금융과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함께 기획하였으며,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인 김찬용 전시 해설가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단색화 열풍을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미술의 역사를 설명한다. 단색화(DANSAEKWHA)’는 우리말 고유명칭 그대로 불리는 화풍으로, 201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서구화 속에서 전통적인 동양적 사유와 미감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제한된 색조와 형태, 질감을 사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