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즈, ‘AS 로마’와 공식 파트너십 체결

팬 참여 플랫폼 ‘소시오스닷컴’ 통해 AS 로마 팬 토큰 발행
팬 토큰 보유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클럽 의사 결정에 영향력 행사
AS 로마 외에도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망, 웨스트햄 제휴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AS 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 파트너십에 따라 전 세계 2억9800만명의 글로벌 팬층을 지닌 AS 로마는 유벤투스에 이어 블록체인 기반 팬 참여 및 리워드 플랫폼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과 함께 하는 두 번째 이탈리아 축구 클럽이 된다. 소시오스닷컴은 현재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망, 영국 웨스트햄과 파트너 계약을 맺고 해당 구단의 팬 토큰을 발행하게 된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팬을 위한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은 레알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등 조합원 출자로 운영되는 스페인 소시오스 멤버십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이다. 소시오스닷컴은 전략적 제휴를 맺은 축구 클럽의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로서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을 발행한다. 팬 토큰 구매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관련된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AS 로마 토큰은 보유자에게 클럽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한다. 팬 토큰을 보유한 팬은 구단 사안에 투표할 권한을 갖고 모바일 투표, 여론 조사 참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팀에 반영한다. 참여도가 높고 클럽과 상호작용이 많은 팬은 더 많은 리워드를 획득한다. 참여 경쟁에서 얻은 리워드를 사용해 팬은 클럽이 제공하는 특별 콘텐츠, 이색 체험, 팬 전용 굿즈 등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소시오스닷컴과 AS 로마는 클럽 시설 네이밍, 스타디오 올림피코에서 워밍업 관련 활동, 트위터 라이브 Q&A를 진행할 선수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한 설문을 오는 가을 실시할 예정이다.

AS 로마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의 고유 토큰 ‘칠리즈’로 구매할 수 있다. 칠리즈는 스포츠 구단 후원에 특화된 코인으로 소시오스닷컴에서 이용 가능한 디지털 화폐다. 비트맥스, 쿠코인, 바이낸스덱스에 상장된 칠리즈는 파트너십을 맺은 클럽의 팬 토큰을 발행하고 있다. 클럽의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에서 사용되지만 운영은 각 클럽이 권위증명으로 노드가 되는 분리된 허가형 사이드 체인에서 이뤄진다.

팬 토큰 구입을 위해서는 팬 토큰 오퍼링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팬은 칠리즈 코인을 암호화폐 거래소나 소시오스 앱을 통해 먼저 구입한 후 코인을 이용해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AS 로마 팬 토큰은 2유로(2647원)로 책정되며 오는 가을부터 이용할 수 있다. 팬 토큰은 오직 소시오스닷컴에서만 거래된다. 앱에서 클럽과 정기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획득하거나 앱의 위치 기반 증강현실 서비스 ‘토큰 헌트’를 통해 무료로 수집할 수 있다.

AS 로마는 소시오스닷컴과 파트너십을 통해 클럽과 팬이 더욱 가까워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 세계 수억 명의 서포터 및 디지털 팬들과 함께하는 AS 로마 팬 토큰 론칭은 클럽의 글로벌 팬 참여 전략을 발전시키고 팬층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S 로마 최고 매출 책임자 프란체스코 칼보는 “소시오스닷컴을 파트너로 맞게 돼 기쁘다. AS 로마는 팬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왔다. 소시오스닷컴과 제휴로 AS 로마는 혁신적 방법으로 전 세계 글로벌 팬들에게 다가서게 됐다. 팬들 또한 클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보장받았다”고 말했다.

알렉산더 드레이퍼스 소시오스닷컴 최고경영자 겸 설립자는 “AS 로마가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에 합류해 기쁘다. 세리에 A 레전드 축구 클럽 AS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축구 팬을 위한 세계 최대 글로벌 축구 커뮤니티와 강력한 탑 클럽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목표는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우리는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를 넘어 엄청난 잠재 고객에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이점을 알릴 기회를 얻었다. 파트너십을 맺은 기존 팀들의 팬층에 더해 수 많은 스포츠 팬 및 이용자들이 칠리즈와 소시오스닷컴의 고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막스 라비노비치 소시오스닷컴의 최고 전략 책임자는 “AS 로마와 같은 훌륭한 클럽과 파트너십을 맺어 영광이다. AS 로마는 풍부한 역사를 자랑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열망을 지닌 팀이다. 현대 축구 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진정한 글로벌 성장을 위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

더보기
롯데건설, ‘제18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2년 연속 대상 수상 롯데건설의 유튜브 채널 ‘오케롯캐’가 지난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에서 ‘대한민국 소셜미디어대상’ 건설·아파트 브랜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으로, 일회성 유행이나 단기적 인기가 아닌, 꾸준하고 진정성 있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노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한민국 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KICOA)가 주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민국 국회가 후원하는 국내 대표 커뮤니케이션 시상식이다. 소통지수·콘텐츠경쟁력지수·VOC(고객의 소리)·운영성 등을 종합 평가해 수상 기업을 선정하며, 올해로 18회를 맞았다. 롯데건설은 이번 시상에서 건설/아파트 부문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하며 ‘지속적 신뢰 소통’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이번에 수상한 ‘오케롯캐’는 롯데건설이 단순한 기업 홍보가 아닌 브랜드 소통형 채널로 운영해왔다. ‘Build Home, Beyond House(집을 넘어, 삶의 가치를 짓다)’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아파트를 단순한 상품이 아닌 삶과 경험의 이야기로 풀어내며 정기적인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해왔다. 이러한 방향성은 다양한 콘텐츠에서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