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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세상 당신은 왜 담배를 끊지 못하는가

“나는 담배 피워도 자신 있어요, 담배 피운다고 폐암에 걸리나요?”

(이슈투데이) 일주일에 세 번씩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마동환 씨는 만성신부전 환자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런 투병 생활 중에도 35년 째 피워 온 담배를 끊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투석 중에도 담배를 만지고 냄새를 맡아야 심리적 안정감이 들 정도. 주변에선 늘 금연을 권유하지만 마동환 씨는 한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보낼 뿐 금연에 대한 의지가 없다. 오랜 투병 생활과 홀로 보내는 외로운 시간을 달랠 유일한 친구가 바로 담배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대부분 담배를 끊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하지만 흡연자들의 생각은 우리의 예상과 다르다. 담배가 건강에 나쁘다는 사실은 알지만 그것이 자신의 병과는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대체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 인지 부조화 : 실제 사실과 자신의 신념이 불일치하여 모순이 존재하는 상태

제작진은 흡연자와 비흡연자 총 1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흥미로운 결과를 도출해 냈다. ‘담배로 인한 여러 질병이 자신에게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믿음’이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들이 더 높게 나타난 것. 이것은 바로 ‘인지 부조화’ 심리 때문이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 사람에겐 보편적인 사실보다 자신에게 더 후한 점수를 주는 낙관적 편향주의 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심리적 요인을 이겨내고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금연 성공, 주변 환경에 달려 있다.

우리는 스스로 금연을 결심하거나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은 뒤에도 금단현상과 주변의 수많은 흡연 유혹으로 흔들린다. 직장, 지인 또는 길거리에서도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편의점에만 가도 화려한 담배 광고가 유혹의 손길을 뻗기 때문이다.

“뇌에서 전쟁을 일으켜요 빨리 담배 연기 들어와라, 살살 꾄다고요”

- 인터뷰 내용 중

전문가들은 금연의 성공여부가 주변 환경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고 말한다. 실제로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의 연구진이 흡연자들에게 흡연하는 영상을 보여주고 뇌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중독과 관련된 부위가 활성화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흡연의 단서’만으로 중독 물질을 사용할 때와 같은 자극을 받을 수 있다는 것. 따라서 금연이 유지되기 위해 무엇보다 흡연 노출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담배에 있어 강력한 규제 정책을 펼치고 있는 나라, 싱가포르는 어떨까? 이곳에선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구역이 명확하다.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은 우리나라보다 약 10배가 넘는 벌금으로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남 니순’ 이란 마을에서는 4년 전부터 담배 노출을 완벽하게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을 내 50m 간격으로 흡연 부스를 설치한 것인데 이 흡연 부스는 3면이 가려져 있어 흡연자가 담배 피우는 동안 다른 사람들이 이를 볼 수 없다. 이 부스가 생기고 마을에 크고 작은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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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대면창구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원격 화상상담 창구 ‘디지털데스크’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데스크’는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해 별도의 기기 조작 없이 화상상담 직원과 실시간 금융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창구로 통장, 체크카드, 전자금융 신규 및 각종 제신고 등 일반 창구 수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통장, 카드, 일회용 비밀번호(OTP) 실물 발급도 가능하고 수어아바타 서비스, 휴대폰 모바일 미러링, 외국어 번역 기능 등을 탑재해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은행의 ‘디지털데스크’는 개인 고객은 물론 개인사업자, 법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올 하반기 중으로 기업 고객도 디지털데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김포지점, 과천지점, 시흥지점 3개 지점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데스크는 고객 대기시간 단축과 대면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 시도”라며 “앞으로 PB, 세무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의 상담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