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 김준호·최현주 교수와 공동 준비한 연구 ‘학술연구비 지원사업’으로 선정

2020년 산학협동재단 경상학 분야 일반과제 선정

[이슈투데이=김아론 기자]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 겸 교수와 김준호(상명대), 최현주(상명대) 교수 외 1명이 공동으로 준비한 연구가 ‘2020년 산학협동재단 경상학 분야 일반과제’에 선정됐다.

연구과제명은 ‘워라밸, 욜로, 미니멀 라이프, 스테이케이션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 미국인, 영국인, 남아공인을 대상으로’이다.

연구 대상은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아프리카에 있는 일반 직장인으로 한국인 200명, 영국인 200명, 미국인 200명, 남아공인 200명 등 총 800명이다.

조사 범위는 중견기업 이상 기업에서 재직 중인 일반 직장인으로 한정했다.

선정된 연구과제는 2020년 6월 1일부터 2021년 5월 31일까지 총 1년간 실시된다.

경영학 조직 행동론 차원에서 워라밸, 욜로, 미니멀 라이프, 스테이케이션과 직무 만족, 조직 몰입, 조직 시민행동 등 조직 유효성 간 인과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전혀 이루어지지 못했다.

또한 워라밸, 욜로, 미니멀 라이프, 스테이케이션의 변수를 선행 요인으로 설정한 후 조직 유효성(직무 만족, 조직 몰입,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아프리카 대륙에 거주하는 일반 직장인 간 비교, 분석을 실시한 연구도 없다.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법 규정과 문화 속에서 - 환경지향 예측’, ‘기업성과에 연결되도록 - 이익지향 예측’, ‘내부 구성원 니즈에 맞게 - 고객지향 예측’, ‘회사의 제공 능력 감안 - 자원지향 예측’, ‘실제로 혜택이 돌아가는지 점검 - 실질지향 예측’, ‘조직전반의 선진화를 도모 - 변화지향 예측’ 등 기업 조직의 제도, 설계, 운영 검토 측면에서 다양한 건설적인 시사점을 도출 및 예측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호, 정승혜, 최현주 교수는 앞으로 연구과제를 함께 실시하면서 향후 경영학 SSCI 저널 또는 심리학 SSCI 저널에 논문으로 투고할 예정이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힐스 리더 캠페인’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우수상 수상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11일 책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프로젝트 ‘힐스 리더 캠페인’으로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2025) 마케팅/캠페인 분야 SNS 마케팅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으로, 매년 우수한 디지털 캠페인 작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힐스 리더(Hills Reader) 캠페인’은 문해력 저하와 난독증 증가 등 독서량 감소로 인한 사회적 문제에 주목해 시작됐다. 일상에서 편히 접근할 수 있는 독서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단지 내 작은 도서관을 활용해 입주민에게 독서 친화 환경을 제공하고 책을 통한 정서적 소통 확대를 목표로 한다. 힐스테이트는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책과 공간을 큐레이션하는 ‘아크앤북(ARC·N·BOOK)’과 협업해 힐스테이트 단지 내 작은 도서관에 입주민을 위한 큐레이션 도서를 배치했다. ▲개인의 성장 ▲관계의 성장 ▲문화의 성장 ▲지식의 성장 ▲미래의 성장 다섯 개 테마로 전문 북 큐레이터가 엄선한 서른다섯 종의 도서를 비치해 입주민들은 언제든 책을 읽고 같은 주제로 다양한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