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학업전념 박사, 상용직·정규직 근로자 비중 증가... 여성, 인문·사회계열 박사에게서 두드러져”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지난 8일(수) 'KRIVET Issue Brief' 제223호 '국내 신규 박사인력의 특성과 학업전념 박사의 노동시장 이행'을 발간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주요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박사급 고급인력의 인적 특성과 노동시장 이행 실태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국내 신규박사학위 취득자 실태조사(2016~2020)' 4만6472명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최근 직장병행, 여성, 공학계열, 비수도권 대학 박사학위 취득자 수 및 비중이 증가했으며, 직장병행 박사는 학업전념 박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득 시점 연령이 높고, 인문,사회계열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비중이 높았다.

학업전념 박사의 진로확정비중은 2018년을 기점으로 크게 감소했으며, 특히 여성, 인문,사회계열, 50대 이상 박사들의 진로확정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했다.

학업전념 박사의 상용직, 정규직 근로자 비중은 2018년을 기점으로 증가했는데, 특히 2020년 기준 인문,사회계열과 교육,예체능계열에서 학업전념 박사의 상용직, 정규직 근로자 비중이 크게 상승했다.

장광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최근 노동시장 이행에 있어 학업전념 박사와 직장병행 박사 간 차이가 나타나며, 향후 박사 인력의 노동시장 이행을 분석할 때 양자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며 '노동시장 이행 성과가 성별, 전공계열, 연령 등 인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박사급 고급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제언에 있어 인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힐스 리더 캠페인’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우수상 수상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11일 책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프로젝트 ‘힐스 리더 캠페인’으로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2025) 마케팅/캠페인 분야 SNS 마케팅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으로, 매년 우수한 디지털 캠페인 작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힐스 리더(Hills Reader) 캠페인’은 문해력 저하와 난독증 증가 등 독서량 감소로 인한 사회적 문제에 주목해 시작됐다. 일상에서 편히 접근할 수 있는 독서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단지 내 작은 도서관을 활용해 입주민에게 독서 친화 환경을 제공하고 책을 통한 정서적 소통 확대를 목표로 한다. 힐스테이트는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책과 공간을 큐레이션하는 ‘아크앤북(ARC·N·BOOK)’과 협업해 힐스테이트 단지 내 작은 도서관에 입주민을 위한 큐레이션 도서를 배치했다. ▲개인의 성장 ▲관계의 성장 ▲문화의 성장 ▲지식의 성장 ▲미래의 성장 다섯 개 테마로 전문 북 큐레이터가 엄선한 서른다섯 종의 도서를 비치해 입주민들은 언제든 책을 읽고 같은 주제로 다양한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