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글로벌 온라인 강의 플랫폼 유데미 ‘2023 기업 교육 트렌드 보고서’ 발표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글로벌 온라인 학습 및 교육의 선두 주자 유데미(Udemy)가 '2023 기업 교육 트렌드 보고서(2023 Workplace Learning Trends Report)'를 발표했다.

유데미는 이 보고서를 통해 '유데미 비즈니스(Udemy Business)'의 학습자 사이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비즈니스, 테크 및 개인 스킬뿐만 아니라 학습 문화를 구축하려는 조직에 필수적인 세 가지 트렌드를 공개했다.

유데미는 조직이 최고의 인재를 유치 및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기업 교육 트렌드로 △학습에 중점을 둔 기업 문화 선도 △전사적 차원의 꾸준한 스킬 습득을 통한 민첩한 인적 자원 확보 △직원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각적 접근 방법을 통한 학습 지원을 제시했다.

특히 올해 보고서는 비즈니스, 테크 및 개인 스킬과 같은 학습 영역 전반에 걸쳐 직원들이 실제 수강하는 스킬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했다. 유데미가 전 세계 수천명의 유데미 비즈니스 수강자를 대상으로 2021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모든 강의 주제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전년 대비 테크 스킬 총학습 시간은 49% 증가했다.

데이터 분석 결과 가장 많이 소비되는 스킬은 '클라우드 컴퓨팅 스킬'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서도 아마존 웹 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s)와 관련된 클라우드 컴퓨팅 스킬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 상위 10개 가운데 4개를 차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 △데이터브릭스(Databricks, 2161% 증가) △시스템 디자인 인터뷰(System design interview, 1012% 증가) △5G (643% 증가) 등 데이터 분석 및 보안을 위한 스킬 및 솔루션 역시 급상승한 스킬의 상위권을 차지했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영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비즈니스 스킬 가운데서는 △고객 경험 관리 (449% 증가) △비언어적 의사소통 (268% 증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211% 증가) 등에 대한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퍼스널 스킬 부분에서 직원들은 글로벌 리더십과 직장 내 회복 탄력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 인식(825% 증가) △TOEIC(232% 증가) △영어 회화(142% 증가) 등 인기 급상승 퍼스널 스킬 순위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멜리사 다임러(Melissa Daimler) 유데미 최고 학습 책임자(CLO)는 '비즈니스 리더는 직원에게 필요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수적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진정한 학습 조직이 되기 위해 기업들은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도적 학습 조직은 직원들의 학습 목적과 달성하려는 결과에 대해 명확하게 소통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

더보기
롯데건설, ‘2025 대한민국 조경대상’ 수상…조경에 브랜드로 새로운 지평 열어 롯데건설이 지난 21일 ‘2025 제15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조경 브랜드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가 적용된 정원으로 민간부문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국토교통부와 환경조경발전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환경부, 산림청 등이 후원하는 조경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올해로 15회차를 맞이했다. 도시 및 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 조경 공간을 발굴해 시상한다. 이번에 롯데건설이 산림청장상을 수상한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수준 높은 디자인과 품질의 완성도는 물론, 조경과 정원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브랜드 철학을 정원의 언어로 정밀하게 담아낸 공간 브랜딩을 비롯해 도시기후대응을 고려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모습과 입주민이 정원을 경험하도록 돕는 풍성한 콘텐츠 등이 돋보였다.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다른 수상작과 더불어 “조경이 단순히 수준 높은 기술과 경관을 넘어 문화를 담아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바탕이 될 수 있다”고 호평을 받았다. ‘그린바이그루브’는 지난 2022년 런칭한 롯데건설만의 조경 브랜드다. 자연을 연상시키는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