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빠띠, 데이터로 사회문제 해결하는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 1기 멤버 모집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이하 빠띠)가 데이터를 매개로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보는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 1기 멤버를 모집한다.

공익데이터 실험실은 시민이 직접 원하는 공익데이터를 만들고 분석함으로써 '데이터'의 관점으로 관심 있는 사회 이슈에 접근하고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는 시민 협력 프로젝트다.

실험실 1기는 '그린워싱'을 주제로 3~5월에 걸쳐 총 8회 차로 진행한다. 공익데이터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도구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이 마련된다. 활동은 오프라인 모임(워크숍, 데이터 수집, 인터뷰 등)과 온라인(모임, 플랫폼 공동 작업 등)을 병행하며, 캠페인과 공론장을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결과물을 확산할 예정이다.

이번 실험실은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의 하나로, 올 한 해 동안 총 3개 기수를 순차적으로 운영한다. 그린워싱을 주제로 진행하는 1기 프로젝트(3월~5월)에 이어 2기(6월~8월)와 3기(9~11월) 역시 각각의 활동 주제와 해결하고 싶은 사회문제를 선정하고 관심 있는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빠띠는 이번 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발견하는 문제나 관심 이슈에 대한 유의미한 공익데이터를 스스로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며, 보고서와 이슈 확산 공론장 등 결과 확산을 위한 실천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1기 모집 기간은 3월 3일(금)부터 3월 17일(금)까지이며, 빠띠 홈페이지 및 모집 링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환경과 그린워싱 이슈에 관심이 있고, 데이터로 사회문제에 접근해보고 싶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프로그램 정보와 참가 신청 링크는 빠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더보기
우미건설, ‘화성 남양뉴타운 우미린 에듀하이’ 분양 경기도 서남부 서해안 주거벨트를 이끄는 남양뉴타운에서 5년만에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가 선보인다. 우미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2198번지 일원에서 ‘화성 남양뉴타운 우미린 에듀하이’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6개 동, 전용면적 84㎡, 총 55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공공택지인 남양뉴타운 내 위치해 있는 만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예정이다. ‘화성 남양뉴타운 우미린 에듀하이’는 화성시청 이전, 서해선 복선전철 등 예정됐던 주요 인프라가 속속 들어서고 있는 남양뉴타운 내에서도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 위치한 새동초등학교∙중학교가 2026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있고 화성시립남양도서관, 남양뉴타운 학원가 등도 가깝다. 편리한 교통여건도 강점으로 꼽힌다. 지난해 말 서화성~홍성 구간이 개통된 서해선 화성시청역이 가까이 있고, 서해선(2026년 12월 개통예정) 원시~서화성 구간과 노선을 공유하는 신안산선신설(2028년 12월 개통예정)도 예정돼 있어 향후 대곡, 김포공항, 시흥시청 및 여의도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올 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서해선 KT

LIFE

더보기
하나은행, 글로벌자산관리센터(GWM) 통해 국내 최초로 국경 없는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한다!!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지난 23일 서울 삼성동 Place1에 글로벌자산관리센터(Global Wealth Management Center)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오픈한 글로벌자산관리센터는 자산의 글로벌 재배치가 본격화되는 흐름에 맞춰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글로벌자산관리센터에는 신탁 컨설턴트,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애널리스트 등 분야별 최고의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리빙트러스트 ▲부동산&주식 ▲대체투자뿐 아니라 ▲국제조세 ▲글로벌부동산 ▲거주국 변경 등 복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해외로 이주한 손님에게는 현지 하나은행 영업점 및 제휴기관과 직접 연계하여 투자이민, 가업승계 등 현지 기반의 맞춤형 자산관리 컨설팅을 제시하고, 국내로 귀국한 역이민 손님에게는 해외체류 경험 및 해외 비즈니스 커리어를 반영한 글로벌 포트폴리오 구성, 환리스크 관리 등 최고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전 세계 27개 지역 112개의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손님이 원하는 지역이라면 어디든지 최상의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이번 오픈에 맞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