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청년정책 공모전’에 712건 제안 접수…“청년 정책참여 관심·의지 커”

총 3회 심사 통해 최종과제 선정…연구과제비·멘토링 등 지원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국무조정실은 청년재단과 함께 진행한 '2023 대한민국 청년정책 공모전'에 청년 2000명이 참여해 712건의 제안이 접수됐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국조실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청년의 정책 참여를 확대하고 이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개최됐다.

공모전은 만 19세~34세 청년 3명이 1팀을 구성해 주거, 일자리, 교육, 금융,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조실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청년의 정책 참여에 대한 관심과 의지가 크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창의성,효과성,실현가능성 등을 면밀히 심사해 우수하고 참신한 제안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조실은 총 3회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우선 중앙부처와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1차 심사를 통해 20개 내외 과제를 선정한다. 1차 선정과제에는 50만원의 연구과제비를 지원한다.

이후 전문가 특강, 부처 정책담당자 멘토링을 통해 제안 내용을 보완하고 2차 심사에서 6개 과제를 뽑는다.

2차 심사에서 선정된 제안들의 최종 순위는 5월 중 최종 심사를 통해 결정되며 패널 토의가 포함된 최종 심사 현장은 TV를 통해 공개할 방침이다.

송경원 국조실 청년정책조정실장은 '이번 공모전의 참여 열기를 바탕으로 청년들의 정책 참여 기회를 더욱 넓히고 우수한 제안들이 각 부처 정책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롯데건설, ‘2025 대한민국 조경대상’ 수상…조경에 브랜드로 새로운 지평 열어 롯데건설이 지난 21일 ‘2025 제15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조경 브랜드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가 적용된 정원으로 민간부문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국토교통부와 환경조경발전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환경부, 산림청 등이 후원하는 조경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올해로 15회차를 맞이했다. 도시 및 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 조경 공간을 발굴해 시상한다. 이번에 롯데건설이 산림청장상을 수상한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수준 높은 디자인과 품질의 완성도는 물론, 조경과 정원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브랜드 철학을 정원의 언어로 정밀하게 담아낸 공간 브랜딩을 비롯해 도시기후대응을 고려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모습과 입주민이 정원을 경험하도록 돕는 풍성한 콘텐츠 등이 돋보였다.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다른 수상작과 더불어 “조경이 단순히 수준 높은 기술과 경관을 넘어 문화를 담아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바탕이 될 수 있다”고 호평을 받았다. ‘그린바이그루브’는 지난 2022년 런칭한 롯데건설만의 조경 브랜드다. 자연을 연상시키는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