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월항쟁 36주년 기념 학술토론회 ‘한국 민주주의, 도전과 전망’ 개최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가 6월 9일(금) 10:30~17:30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6월항쟁 36주년 기념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토론회는 '한국 민주주의, 도전과 전망'을 주제로,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민주주의 현황을 살펴보고 방향성과 혜안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학술토론회는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서복경 더가능연구소 대표가 사회를 맡아 '한국 민주주의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최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위기를 심화시키는 사례를 살펴본다. 이관후 건국대 교수가 '한국정치의 위기, 포퓰리즘 때문인가?'를, 김종철 연세대 교수가 '비선출 권력과 민주주의, 민주공화적 통제의 필요성과 조건'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홍철기 서강대 연구원과 이소영 대구대 교수가 참여한다.

2부는 윤정숙 녹색연합,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의 사회로 '세계 민주주의 현안과 과제'인 기후-생태 위기와 국제 환경 변화에 따른 한반도 평화 문제를 다룬다.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가 '기후-생태 위기 시대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이삼성 한림대 명예교수가 '동아시아 대분단체제론 시각의 미중 갈등과 한반도 평화 위기'를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은 심아정 피스모모평화페미니즘연구소 연구팀장과 한성훈 연세대 학술연구교수가 담당한다.

3부는 이원영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장이 사회를 맡아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관후 건국대 교수, 김종철 연세대 교수,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 이삼성 한림대 명예교수, 윤정숙 녹색연합,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가 패널로 나선다.

병행 세션으로는 유경남 5.18국제연구원 실장의 사회로 '지역민주화운동 연구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차성환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와 서희종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사무국장이 발표를 맡는다. 임인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 연구원과 김형주 전남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하고 종합토론으로 마무리한다.

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이번 토론회는 한국 민주주의가 직면한 도전과 과제를 살펴보고 심도 있는 학술적 논의를 위한 공론의 장으로 마련됐다'며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한 대안을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온라인으로도 개최돼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사업회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하나은행, 글로벌자산관리센터(GWM) 통해 국내 최초로 국경 없는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한다!!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지난 23일 서울 삼성동 Place1에 글로벌자산관리센터(Global Wealth Management Center)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오픈한 글로벌자산관리센터는 자산의 글로벌 재배치가 본격화되는 흐름에 맞춰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글로벌자산관리센터에는 신탁 컨설턴트,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애널리스트 등 분야별 최고의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리빙트러스트 ▲부동산&주식 ▲대체투자뿐 아니라 ▲국제조세 ▲글로벌부동산 ▲거주국 변경 등 복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해외로 이주한 손님에게는 현지 하나은행 영업점 및 제휴기관과 직접 연계하여 투자이민, 가업승계 등 현지 기반의 맞춤형 자산관리 컨설팅을 제시하고, 국내로 귀국한 역이민 손님에게는 해외체류 경험 및 해외 비즈니스 커리어를 반영한 글로벌 포트폴리오 구성, 환리스크 관리 등 최고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전 세계 27개 지역 112개의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손님이 원하는 지역이라면 어디든지 최상의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이번 오픈에 맞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