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629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받는다…국민·공직자 등 27만 명 참여

8월부터 11월까지 설문조사…응답자 편의 위해 올해부터 카카오톡 앱 설문 도입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62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23년도 종합청렴도 평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의 청렴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주요 업무를 경험한 국민과 공직자 약 27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설문조사를 8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는 응답자의 답변 편의 등을 위해 모바일 카카오톡 앱을 통한 설문방식을 새롭게 도입했다.  

 

국민권익위는 지난해부터 기관 청렴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루어지는 청렴도 측정과 반부패 노력과 실적을 평가하는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통합,개편한 종합청렴도 평가제도를 도입했다.  

 

올해는 시행 2년째로, 기관별 청렴수준을 특정요소에 치우치지 않고 종합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청렴체감도, 청렴노력도, 부패실태 평가 등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먼저 청렴체감도는 기관 업무를 경험한 국민,공직자의 인식과 경험을, 청렴노력도는 기관의 반부패 노력과 지표 이행실적, 그리고 부패실태 평가는 부패행위 징계, 감사 등 기관에서 발생한 실제 부패사건을 각각 반영해 평가한다. 

 

이에 종합청렴도 점수는 청렴체감도 60%와 청렴노력도 40%를 반영하고 여기에 부패실태 평가를 최대 10% 뺀다. 

 

설문조사는 8월부터 11월까지, 실적평가는 10월부터 12월 중 실시하고 최종결과는 기관유형별 1~5등급으로 12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은 16개 유형의 총 629개 기관으로 지난해 대비 60개 기관 확대했고 특히 올해는 최초로 92개 지방의회(광역 17개, 기초 시 75개)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해 국민 접점과 취약분야의 청렴수준 평가를 강화한다. 

 

청렴체감도 측정은 전화 또는 이메일과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11월까지 실시한다. 

 

국민권익위는 올해부터 모바일 조사를 기존 문자와 함께 접근이 용이한 카카오톡까지 활용해 응답자 편의와 응답률를 높이고자 한다.  

 

한편 청렴체감도는 불특정 다수가 아닌 외부,내부 업무처리 과정을 직접 경험한 민원인과 공공기관 소속 공직자에게 직접 부패인식과 경험을 묻는 것이어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 

 

또한 응답자와 응답내용은 철저히 비밀을 보장하는데, 모든 정보는 암호화돼 처리되므로 안심하고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정승윤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이번 설문조사는 국민이 직접 공공기관의 부패수준을 진단해 청렴하고 공정한 공직사회를 만들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응답내용은 철저히 보호되는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 아누틴 찬위라꾼 태국 총리 예방 대우건설은 지난 11월 18일 정원주 회장이 태국 정부청사에서 아누틴 찬위라꾼 (Anutin Charnvirakul) 태국 총리를 예방, 신규 사업 추진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예방에서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은 “대우건설의 52년 건설 노하우와 최근 베트남에서의 성공적인 부동산 개발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태국에서도 현지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디벨로퍼로 적극적인 역할을 희망한다”며, “한류에 기반한 다양한 산업을 개발사업에 접목시킨 K시티를 조성하여 관련 한국 업체의 투자 확대 및 경제 활성화라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고자 한다”고 현지 사업 진출 의지를 밝혔다. 특히 정회장은 “K컬쳐를 공연할 수 있는 아레나를 건설하게 되면 K팝 뿐 아니라 K뷰티, K푸드, K클리닉 등 연계 사업을 확장 유치하여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대우건설이 마스터 디벨로퍼가 되면 타 한국 업체들이 대우건설을 믿고 추가 투자를 하게 되는 이른바 더블, 트리플 외화투자로 이어지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누틴 찬위라꾼 총리는 “한국의 베트남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우건설이 태국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 주기를 희망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