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국민 78.7% “우리나라 민주화운동 자랑스럽다”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이재오, 이하 사업회)가 '2023년 민주화운동 인식도 조사'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했다. 

 

조사는 매년 전국 17개 시도의 만 18세 이상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하며, 민주화운동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묻기 위해 △민주화운동 관련 역사 인식 △민주화운동 평가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 및 참여의식으로 구성해 진행한다. 올해는 6월 16일부터 3일간 전화 면접 조사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올해는 지난해보다 주요 지수의 결괏값이 모두 상승했다. 민주화운동 관련 역사 인식은 전년 대비 1.6점 오른 66.0점, 민주화운동 평가는 전년 대비 2.3점 오른 82.1점,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 및 참여의식은 2.1점 상승한 71.8점으로 나타났다. 이들 값을 평균한 2023년 민주화운동 인식도 종합지수는 73.3점으로, 지난해보다 2.0점 올랐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민주화운동 평가 지수의 항목을 살펴보면, 민주화운동을 자랑스럽게 여기냐는 질문에 78.7%의 응답자가 '자랑스럽다'고 답했다. '자랑스럽지 않다'고 답한 이들은 5.0%였다. 

 

또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이 사회 발전에 얼마나 기여했냐는 질문에는 '기여했다'고 답한 국민이 80.2%였으며 '기여하지 못했다'는 응답은 6.4%에 그쳤다. 

 

일상에서의 민주주의에 대해 묻는 문항에서는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언론,인터넷 등의 가짜뉴스'가 가장 많이 꼽혔다. 이 문항은 보기 중 우선순위 2가지를 물었는데, 가짜뉴스에 대한 응답이 47.8%로 가장 높았고 '정치권의 여,야 갈등'이 45.1%, '언론의 권력화 문제'가 33.8%로 뒤따랐다. 

 

생활 속 민주주의 확립을 위한 우선 과제로는 '생각이 다른 상대를 존중하는 시민의식'이 44.2%로 가장 많은 답을 차지했고, 뒤이어 '비정규직 등 경제적 약자 보호'가 16.6%, '청년층 기회 확대'가 10.4%, '성별에 관계없는 평등한 권리'가 9.7%를 얻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분석한 정일준 고려대 교수는 민주화 관련 역사 인식이 기성세대보다 2030 세대에서 낮게 나타난 것을 두고 '관심이 없다고 해석하기보다 민주화운동 관련 사건이나 인물, 배경 등에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나타난 양상'이라며 '20,30세대에게 민주주의는 이미 보편화된 가치이며, 민주화운동 역사는 완결된 역사적 전유물로 인식된다'고 평했다. 

 

사업회 이재오 이사장은 '민주주의는 외형적인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생활화돼야 하는 것'이라며 '과거 독재와 권위주의에 맞섰던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살려 현재의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회도 공공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 아누틴 찬위라꾼 태국 총리 예방 대우건설은 지난 11월 18일 정원주 회장이 태국 정부청사에서 아누틴 찬위라꾼 (Anutin Charnvirakul) 태국 총리를 예방, 신규 사업 추진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예방에서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은 “대우건설의 52년 건설 노하우와 최근 베트남에서의 성공적인 부동산 개발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태국에서도 현지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디벨로퍼로 적극적인 역할을 희망한다”며, “한류에 기반한 다양한 산업을 개발사업에 접목시킨 K시티를 조성하여 관련 한국 업체의 투자 확대 및 경제 활성화라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고자 한다”고 현지 사업 진출 의지를 밝혔다. 특히 정회장은 “K컬쳐를 공연할 수 있는 아레나를 건설하게 되면 K팝 뿐 아니라 K뷰티, K푸드, K클리닉 등 연계 사업을 확장 유치하여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대우건설이 마스터 디벨로퍼가 되면 타 한국 업체들이 대우건설을 믿고 추가 투자를 하게 되는 이른바 더블, 트리플 외화투자로 이어지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누틴 찬위라꾼 총리는 “한국의 베트남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우건설이 태국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 주기를 희망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