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상습 음주운전 면허최소자, 차에 ‘음주운전 방지’ 부착 의무화

내년 10월부터 ‘조건부 운전면허’ 발급 시행…술 취한 상태에선 시동 안 걸려
음주운전 방지장치 도입·층간소음 분쟁 예방 등 12개 국정과제 법률 공포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내년 10월부터 상습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사람이 다시 운전대를 잡으려면 차에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부착해야 한다. 

 

법제처는 운전자의 음주 여부를 확인해 술에 취한 상태에서는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하는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부착하도록 하는 '조건부 운전면허' 발급 개정법을 내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은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상습적으로 음주운전을 하는 사람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법제처는 음주운전 방지장치 도입, 층간소음 분쟁 예방 등과 같이 민생,경제 지원 관련 국정과제를 반영한 12개 법률을 지난 24일 공포했다.  

 

이 법률들은 지난 6일 국회를 통과해 정부에 이송됐는데, 이중 공동주택에서 이웃 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층간소음 관련 분쟁을 예방,조정하기 위한 공동주택관리법 일부개정법률도 공포했다.  

 

지방자치단체가 층간소음의 측정,진단에 필요한 비용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주택은 반드시 층간소음관리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층간소음의 측정,진단에 관한 지원은 내년 4월 25일부터 시행하고, 층간소음관리위원회의 설치 의무화는 내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한다. 

 

한편 이번에 공포하는 법률 중에는 국회에서 제정한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도 포함돼 있다. 

 

이 법은 도심의 혼잡한 교통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도심형항공기를 이용해 하늘을 이동 통로로 활용하는 도심항공교통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법률에서는 일정 구역에 대한 규제특례를 두어 기존의 항공 관련 규제에 얽매이지 않고 신기술을 자유롭게 개발,검증할 수 있도록 했으며, 2024년 4월 25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청소년 쉼터를 퇴소한 청소년에 대한 자립 지원을 강화한 소년복지 지원법과,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및 디지털 전환 등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해 노동자의 고용안전과 일자리 이동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전환에 따른 고용안정 지원 등에 관한 법률 등도 공포했다. 

 

이완규 법제처장은 '정부가 민생 지원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이들 법률을 시행하면 일상생활에서 그 변화를 직접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법제처는 국정과제 관련 사항을 신속하게 입법화할 수 있도록 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www.korea.kr)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 아누틴 찬위라꾼 태국 총리 예방 대우건설은 지난 11월 18일 정원주 회장이 태국 정부청사에서 아누틴 찬위라꾼 (Anutin Charnvirakul) 태국 총리를 예방, 신규 사업 추진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예방에서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은 “대우건설의 52년 건설 노하우와 최근 베트남에서의 성공적인 부동산 개발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태국에서도 현지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디벨로퍼로 적극적인 역할을 희망한다”며, “한류에 기반한 다양한 산업을 개발사업에 접목시킨 K시티를 조성하여 관련 한국 업체의 투자 확대 및 경제 활성화라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고자 한다”고 현지 사업 진출 의지를 밝혔다. 특히 정회장은 “K컬쳐를 공연할 수 있는 아레나를 건설하게 되면 K팝 뿐 아니라 K뷰티, K푸드, K클리닉 등 연계 사업을 확장 유치하여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대우건설이 마스터 디벨로퍼가 되면 타 한국 업체들이 대우건설을 믿고 추가 투자를 하게 되는 이른바 더블, 트리플 외화투자로 이어지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누틴 찬위라꾼 총리는 “한국의 베트남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우건설이 태국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 주기를 희망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