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경력경쟁채용시험의 모든 것…공무원 경채 비법 안내서 발간

시험 계획부터 진행·점검까지 전 과정 담아…학습용 콘텐츠로도 제작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각 부처 주관으로 진행하는 공무원 경력경쟁채용 시험의 계획부터 진행,점검까지 모든 과정을 담은 '경력채용전문가 유 주무관의 비법 안내서(매뉴얼)'가 처음 발간됐다. 

 

지난 25일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이번 안내서는 담당 주무관이 직접 기획,제작한 것으로 채용 업무 담당자가 놓치기 쉬운 다양한 오류사례와 사전 예방 조치방안 등을 담아 신규 담당자도 바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안내서는 각 부처 경력채용의 ▲사전 준비 ▲시험 진행 ▲사후점검 ▲참고자료 순으로 구성됐다. 

 

특히 도입부는 기존의 딱딱한 발간사 형식을 벗어나 실무자의 현실적인 고민을 디지털만화(웹툰) 형태로 제작해 안내서의 발간 배경 및 활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흥미롭게 풀어냈다. 

 

사전 준비단계에서는 채용시험계획의 수립, 공고문 작성 등의 길잡이(가이드북)와 자체점검표(체크리스트) 활용법, 표준공고문과 사전협의서 작성 예시 등을 담았다. 

 

시험 진행 단계는 절차별 핵심 확인 사항, 다양한 착오사례, 질의응답 등 실제 운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별 조치 내용을 담았다. 

 

사후 점검에서는 전체 채용 과정을 공정한 절차로 진행했는지 확인하는 채용점검위원회, 외부참관인 구성 및 운영 방식에 대한 내용을 풀어냈다. 

 

안내서의 핵심 내용은 단기학습용 콘텐츠(마이크로러닝)로도 제작해 신규 담당자 교육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안내서 제작에 나선 유슬기 인사처 경력채용과 주무관은 '각 부처에서 경력 채용을 진행할 때 담당자들이 매번 문의하는 질문이 비슷해 이러한 점들을 정리한 안내서가 필요하다고 느꼈다'며 '안내서가 채용담당자들에게 길라잡이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성연 인사처 인재채용국장은 '공정한 공무원 채용은 빈틈없는 제도 마련과 실무를 담당하는 채용담당자의 손끝에서 완성된다'며 '안내서가 공정한 경력 채용을 지원해 각 부처 채용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www.korea.kr)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