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연말정산 세액 계산하고 절세 전략까지…‘미리보기 서비스’ 개통

놓치기 쉬운 6개 공제항목 정밀 분석해 근로자에 직접 맞춤형 안내
올해 개정한 고향사랑기부금·수능응시료·대학입학전형료 등도 공제 대상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국세청이 지난 31일 2000만 근로자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더욱 개선된 '연말정산 미리보기'와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올해 신용카드 사용 금액과 과거 공제 금액을 기초로 내년 연말정산 세액을 계산하고 절세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달까지의 신용카드 등 사용내역을 제공하며, 이달 이후의 지출 내역에 따라 달라지는 소득공제액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연말정산한 금액으로 미리 채워진 각 항목의 공제금액을 수정하면 올해 예상세액을 계산할 수 있다. 절세 팁으로 제공하는 추가공제 가능 금액도 반영해 볼 수 있다. 

 

먼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액 계산하기의 경우, '미리채움'으로 제공하는 1~9월분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10∼12월 사용 예정 금액을 입력하면 예상 소득공제금액이 자동 계산된다. 

 

결제수단,사용처별 공제율이 상이하므로 신용카드보다 공제율이 높은 현금영수증,전통시장 등의 사용 비중을 높이면 소득공제금액이 늘어날 수 있다. 신용카드는 15%, 현금영수증,도서,공연 등 30%, 전통시장 40%, 대중교통은 80% 공제한다. 

 

아울러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는 미리 채워진 지난해 연말정산 공제금액을 수정하고, 올해 예상되는 총급여액과 기납부세액을 입력하면 예상 환급(납부)세액이 자동 계산된다. 

 

인적공제, 보험료,연금저축 등 공제항목을 지출 계획에 맞춰 수정하고 공제한도 초과,미달액 등의 정보를 활용해 절세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국세청은 최근 3년 공제액,세액 추이 및 원인과 실제 부담하는 세율 정보를 알려 주고, 올해 예상세액을 토대로 맞춤형 절세도움말과 유의사항도 안내한다. 

 

연금저축,교육비,신용카드 등 공제항목별 추가공제 가능 금액과 공제 요건을 확인해 연말까지 저축,지출 계획에 맞춰 절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미리보기 서비스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 접속해 공동,금융인증서 사용 또는 간편인증하고 ▲접속 후 장려금,연말정산,전자기부금→편리한 연말정산→연말정산 미리보기 선택하면 된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는 부양가족 공제, 부양가족의 교육비,기부금,신용카드 등을 누가 공제받는 것이 더 유리한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신용카드,기부금,연금저축,보험료 등 공제항목을 분석해 추가로 사용,납입하면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을 알려준다. 

 

또 앞으로 기부 의사나 저축 계획이 있는 경우 고향사랑기부금과 연금저축을 활용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국세청은 연말정산 때 놓치기 쉬운 6개 공제항목을 정밀 분석해 공제요건은 충족하나 공제받지 않은 근로자에게 직접 맞춤형 안내도 제공한다. 

 

맞춤형 안내에서는 국세청에 신고한 자료와 간소화자료 등을 정밀 분석해 요건을 충족하는 근로자에게 항목별 정보를 개별 제공하며, 맞춤형 안내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연말정산 미리보기에서 팝업으로 알려준다. 

 

청년,경력단절여성,장애인,60세 이상 근로자들이 최대 200만 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취업자 소득세 감면 정보도 제공하고, 학자금상환액 교육비,오피스텔 월세액,주택관련 차입금이자 등에 대해서도 공제요건을 갖춘 근로자에게 공제정보를 안내했다. 

 

특히 올해 개정한 고향사랑기부금,수능응시료,대학입학전형료,영화관람료도 공제받을 수 있으므로 빠짐없이 활용하고, 노동조합비는 조합이 다음 달 30까지 회계공시를 한 경우만 공제가 가능하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연말정산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개선해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www.korea.kr)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