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임팩트피플스, 4060 신중년이 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 1위 ‘네이버’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포털 검색 사이트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9월 7일부터 9월 20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20명을 대상으로 포털 검색 사이트 이용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4060 신중년들은 관심있는 주제나 궁금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어디서 얻고 있을까(복수응답). 조사 결과, '포털 및 검색엔진'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고 있다는 이들이 전체 82.8%로 가장 많았다. 4060 신중년 10명 중 8명이 '포털 및 검색 엔진'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때, 2위는 유튜브 등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39.4%)', 3위는 'SNS(24.7%)'로 조사됐다. 

 

곧바로 4060 신중년에게 평소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포털검색사이트는 무엇인지 물었다. 그 결과 '네이버'가 전체 응답의 77.2%로 4060이 즐겨찾는 포털 검색 사이트 1위에 올랐다. 뒤이어 '구글'이 전체 응답의 10.8%를 차지하며 2위에 올랐고 단 1%의 차로 'Daum(9.8%)'이 3위에 그쳤다. 

 

이어 동일 응답자들에게 주로 이용하는 포털 검색 사이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을 때(복수응답), '사용이 익숙'해서 주로 이용한다는 답변이 72.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이용 중인 포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양이 많다'는 답변이 42.4%로 높게 나타났고, '원하는 검색 결과를 정확히 보여준다(32%)'는 응답이 3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 '연관 검색어 기능이 잘 되어 있다(23.1%)', '홈 화면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된다(15.5%)', '검색 결과 외에 다른 콘텐츠가 많다(11.7%)' 등 다양한 응답들이 열거됐다. 

 

다음으로 동일 응답자들에게 포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경험이 있는 키워드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음식/요리/맛집' 키워드를 검색해 본 적 있다는 응답이 51.9%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지도/길찾기'가 48.7%로 높게 나타났고, '정치/경제/사회/국제' 키워드도 45.6%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서 신중년에게 정보 검색 외 포털 검색 사이트에서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들은 무엇인지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메일'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이들이 64.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뉴스(52.5%)', '카페/블로그(50%)' 서비스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 밖에도 해당 문항에서는 '쇼핑(47.2%)', '지도(43.4%)', '사전/번역(26.9%)', '클라우드 드라이브(10.4%)' 등 다양한 서비스들에 높은 응답률이 조사됐다. 

 

아울러 4060에게 포털 검색 사이트 내 '광고'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너무 상업적이다'는 의견이 2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외에 '신뢰성이 떨어진다(19%)', '오히려 필요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15.8%)', '광고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는다(15.5%)' 등 여러 의견들이 언급됐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해외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미디어

더보기
SK에코플랜트, 반도체·AI 스타트업 대상 기술공모전 시상식 개최 SK에코플랜트가 반도체·AI 분야 혁신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4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Tech Open Collaboration)’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은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021년부터 주관∙시행 중인 스타트업 대상 혁신기술 공모전이다. 반도체·AI 분야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시상하는 것은 물론 기술 고도화, 사업화까지 전방위로 협력하며 사업의 성장 및 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주관사인 SK에코플랜트를 비롯해 창업진흥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무역협회,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카이스트, 호서대학교, 한남대학교, SK증권, 한국과학기술지주 등 각계 기관이 공모전 운영에 참여하며, 수상기업들과의 공동 연구개발에 동참한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엔하이텍(반도체 용수 생산 및 공정폐수 재이용 처리 기술) △㈜퀀텀캣(나노구조 제어 기술 활용 온실가스 저감 촉매 기술) △㈜모빌리오(4족 보행 로봇 활용 시공 품질 향상 솔루션) △㈜엘케이로보틱스(CCTV와 연동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로봇 시스템) △㈜에

LIFE

더보기
신한은행,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 개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3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신한 학이재 인천’에서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는 신한은행이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와 함께 금융권 디지털 포용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선발한 인천대학교 재학생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인천광역시청,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등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사회공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2기는 시니어 디지털 역량강화를 목표로 ▲무인점포 및 모바일 금융 앱 활용을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교육 ▲지역사회 디지털배움터 ‘보조강사’ 역할 등을 담당한다. 특히 신한은행 직원들과 함께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도 공동 개발한다. 주요 내용은 ▲‘신한 SOL뱅크’ 앱 사용법 ▲‘지켜요’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예방법 ▲금융감독원의 ‘안심차단서비스’ 이용법 등으로 구성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천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며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