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이제 전 세계가 나의 무대’ 27개국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화려한 피날레 쇼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 130명, 5개월간 온·오프라인에서 ODA·SDGs 홍보
온라인 누적 노출 수 1800만회 돌파, 노래·춤·마라톤으로 다양한 글로벌 캠페인 전개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가 한국의 해외원조 성과와 가치를 알리기 위해 소셜 미디어(SNS)에 게재한 콘텐츠의 누적 노출 수가 1800만회에 달하며 국민과 세계인의 큰 관심을 받았다. 

 

코이카는 1일 경기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 5기 성과공유회 '피날레 쇼(Finale Show)'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위코 5기로 활동한 130명은 올해 7월 최종 경쟁률 8:1, 특히 글로벌 부문에서는 17: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으며 국내 부문(대학생 및 일반인) 99명, 글로벌 부문(국내외 거주 외국인) 31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코 5기는 지난 5개월간 빈곤, 불평등, 기후변화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공적개발원조(ODA)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쉽고 흥미롭게 알리는 카드뉴스, 숏폼 영상 콘텐츠 등을 총 6029건 제작했다. 우리 국민을 넘어 세계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언어로 생산된 콘텐츠는 누적 노출수 1800만회, 반응 수 1500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큰 호응과 관심을 끌어냈다. 

 

특히 이번 기수의 경우 'ODA를 통해 하나되는 세상'을 노래한 글로벌 음원 'ODA Song' 발표를 시작으로 '댄스 챌린지', '전 세계 노래자랑 대회' 등을 개최해 ODA가 실현하는 포용과 상생의 가치를 몸과 마음으로 즐기는 글로벌 문화 교류의 장을 만들었다. 이 밖에도 SDGs를 알리는 마라톤, 국민들과 직접 만나는 ODA 페스타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전개했다. 

 

개발도상국에 우리 정부가 건립한 학교, 연구소 등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가상현실 메타버스 공간 '코이카 월드(KOICA World)' 개편에 위코 5기의 아이디어가 반영되는 등 ODA 지식 확산에도 기여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오프닝 공연, 성과 공유 영상 상영, 이사장 격려 인사, 우수 서포터스 시상식, 소통 프로그램, 엔딩 크레딧 및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피날레 쇼'에 걸맞게 초대 공연단의 'This is me' 무대에서 위코가 함께 세리머니를 선보이며 화려하게 마무리를 장식했다. 

 

시상식은 국내(개인,팀)와 글로벌(개인)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국내 부문에서는 개인 최우수상 2명, 우수상 4명이 선정돼 각각 100만원과 50만원 상당의 상금 및 상장, 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선정돼 각각 200만원, 100만 상당의 상금 및 상장을 받았다. 글로벌 개인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이 선정돼 각각 80만원과 30만원 상당의 상금 및 상장을 받았다. 

 

국내 개인 부문 최우수상은 이승재,윤지선 씨, 우수상은 김지현,박주경,박수민,강나경 씨, 팀 부문 최우수상은 '위코데미', 우수팀은 '루캣위코','코리와'가 수상했다. 글로벌 부문 우수상은 누그로호 아리프 프라제토(Nugroho Arief Prasetyo, 인도네시아), 우수상은 안디 아사리 푸트라(Andi Azhari Putra, 인도네시아), 리세스 다야나 베나비데스 세디엘(Liseth Dayana Benavides Cediel, 콜롬비아) 씨가 선정됐다. 

 

국내 부문에서 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코데미는 직접 제작한 '#ODA알지알지' 댄스를 전 세계인이 따라 하며 언어의 장벽 없이 ODA를 인지할 수 있도록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글로벌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안디 아사리 푸트라(인도네시아) 씨는 SDGs 각각의 목표를 캐릭터로 형상화해 처음 SDGs를 접하는 글로벌 시민들이 쉽게 개념을 익히게 했다.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 ODA의 글로벌 홍보대사로서 해외원조 사업의 성과와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에 알려온 위코 5기의 활동에 감사를 표한다'며 '빈부 격차, 기후변화, 분쟁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ODA 사업에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국내 개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코 5기 이승재(27) 씨는 '지난 5개월간 ODA와 SDGs를 홍보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제사회와 코이카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게 됐고, 그 여정에 동참한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며 '위코 활동은 마무리됐지만 코이카의 사업과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미디어

더보기
SK에코플랜트, 반도체·AI 스타트업 대상 기술공모전 시상식 개최 SK에코플랜트가 반도체·AI 분야 혁신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4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Tech Open Collaboration)’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은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021년부터 주관∙시행 중인 스타트업 대상 혁신기술 공모전이다. 반도체·AI 분야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시상하는 것은 물론 기술 고도화, 사업화까지 전방위로 협력하며 사업의 성장 및 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주관사인 SK에코플랜트를 비롯해 창업진흥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무역협회,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카이스트, 호서대학교, 한남대학교, SK증권, 한국과학기술지주 등 각계 기관이 공모전 운영에 참여하며, 수상기업들과의 공동 연구개발에 동참한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엔하이텍(반도체 용수 생산 및 공정폐수 재이용 처리 기술) △㈜퀀텀캣(나노구조 제어 기술 활용 온실가스 저감 촉매 기술) △㈜모빌리오(4족 보행 로봇 활용 시공 품질 향상 솔루션) △㈜엘케이로보틱스(CCTV와 연동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로봇 시스템) △㈜에

LIFE

더보기
신한은행,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 개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3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신한 학이재 인천’에서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는 신한은행이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와 함께 금융권 디지털 포용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선발한 인천대학교 재학생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인천광역시청,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등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사회공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2기는 시니어 디지털 역량강화를 목표로 ▲무인점포 및 모바일 금융 앱 활용을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교육 ▲지역사회 디지털배움터 ‘보조강사’ 역할 등을 담당한다. 특히 신한은행 직원들과 함께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도 공동 개발한다. 주요 내용은 ▲‘신한 SOL뱅크’ 앱 사용법 ▲‘지켜요’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예방법 ▲금융감독원의 ‘안심차단서비스’ 이용법 등으로 구성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천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며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