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통계청,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및 방글라데시 기획부와 업무협약 체결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와 아태지역 국가들의 통계역량강화 및 국제개발협력(ODA) 확대를 위한 협력 기반 마련
방글라데시의 국가통계발전에 기여하여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역할 강화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통계청(청장 이형일)은 12월 6일(현지시간)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본부(태국 방콕)에서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와 '통계분야 포괄적 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하였다. 

 

이번 합의각서는 통계청과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가 아‧태지역 국가들의 통계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및 아태정보고속도로(AP-IS) 사업 지원을 위해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측의 요청에 따라 추진되었다. 

 

합의각서에는 아태지역 국가통계의 품질 및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 개선,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가 추진 중인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정책 데이터 선언'과 아태정보고속도로(AP-IS) 이행 지원, 전문가 교류 등 양 기관의 다양한 협력분야를 담고 있다. 

 

이번 합의각서(MOA) 체결을 계기로, 통계청은 그간 양 기관이 추진한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통계위원회 참가, 아태통계연수소(UNSIAP) 이사국 활동 및 아태통계연수소(UNSIAP) 초청연수 사업을 보다 확대하고, 아태지역 통계선진국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향후 양 기관은 행정자료, 빅데이터 등 새로운 자료원에 대한 기술협력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지표 모니터링, 국민총생산의 한계를 넘는 지표 개발(Beyond GDP), 디지털 데이터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이번 합의각서(MOA) 체결을 계기로 '한국의 최신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통계작성 경험을 적극 공유하여, 아태지역 전반의 통계‧데이터 역량을 강화하는 데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와 협력할 것이다'며, '더불어, 아태지역 국가들과의 협력관계 증진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의 통계분야 국제개발협력(ODA)을 확대하고, 역내 국가들이 증거기반의 국가발전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서명식에 참석한 아르미다 알리샤바나(Armida S. Alisjahbana)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사무총장은 '이번 합의각서(MOA) 체결로 한국의 선진 통계작성 경험이 아태지역내에 전파되는 체계적인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앞으로도 양 기관이 협력하여 각 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는 데 함께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