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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비싼 외식이면 차라리… 가성비 찾아 뷔페찾는 Gen Z

5년 새 요식 업종 연평균 매출액은 1.1%↑, 매출건수는 1.6%↓… 반면, 뷔페 업종은 각각 8.9%, 10.2%↑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대부분 요식 업종에서 더딘 성장세를 보였지만일부 업종에서 큰 폭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한 업종이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매년 1~8) 국내 모든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먼저지난 5년 동안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액은 연 평균 1.1% 증가했지만 매출건수는 1.6% 감소했다.( 1. 참고)

 

< 1. 요식 업종 매출액∙매출건수 및 소비자물가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92.3

109.2

114.8

105.6

매출건수 지수

100

97.7

104.9

103.6

92.5

소비자물가지수**

100

102.7

110.5

117.1

121.6

*매출액 지수: BC카드 가맹점 업종 내 식당으로 분류된 가맹점 매출 데이터(2020=100)

**소비자물가지수연도별 통계청(KOSIS) 내 음식 및 숙박 항목 소비자물가지수. 2024 소비자물가지수는 2024 8월 기준.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22를 기록했지만같은 기간 내 BC카드의 요식 업종 매출액 지수는 106으로 나타나는 등 큰 차이도 확인됐다.(2020=100).

 

전체 요식업 매출은 더딘 성장세를 기록했지만뷔페 업종에서의 매출액 및 매출건수는 연평균 8.9%, 10.2%씩 성장하는 등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2. 참고)

 

< 2. 뷔페 업종 매출액 및 매출건수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73.3

101.3

128.7

153.0

매출건수 지수

100

87.2

99.9

117.1

133.9

 

이 가운데 Gen Z세대[1]로 분류되는 20대 고객의 매출액 지수는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 참고)

 

< 3. 연령대별 뷔페 업종 매출액 지수(2020=100)>

 

20

30

40

50

60

전체

매출액 지수

157.6

144.6

159.3

151.3

153.5

153.0

 

특히, 20대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은 타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30.2%를 기록하는 등 뷔페 업종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4. 참고)

 

< 4. 연도∙연령대별 뷔페 업종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감>

 

20

30

40

50

60

전체

2021(2020 대비)

-10.3%

-27.5%

-30.9%

-26.4%

-28.4%

-26.7%

2022(2021 대비)

18.9%

32.4%

48.5%

38.8%

42.0%

38.3%

2023(2022 대비)

13.5%

24.3%

30.6%

27.5%

21.4%

27.0%

2024(2023 대비)

30.2%

21.2%

18.8%

16.0%

15.3%

18.8%

 

오성수 BC카드 상무(데이터사업본부장)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국내 경제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요식 업계가 타 산업권 대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다양한 사회현상과 관련된 분석을 통해 개인 사업자 및 가맹점에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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