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신기록: 중국 사상 최대 규모의 환경친화적 광산 장비 해외 수주

XCMG, 포테스큐와 환경친화적 광산 장비 솔루션에 관한 전략적 제휴

세계 최고의 건설 장비 제조업체인 XCMG 머시너리(XCMG Machinery)(상하이 증권거래소 상장 코드: 000425)와 세계 최대의 철광석 생산업체로 손꼽히는 포테스큐(Fortescue)가 최근 베이징에서 성대한 서명식을 열고 환경친화적 광산 장비 솔루션에 관한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XCMG는 240톤급 전기 덤프트럭 150~200대를 포테스큐에 공급할 예정이며, 환경친화적 광산 장비 해외 수주량 면에서 이는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이다.

 

XCMG 그룹(XCMG Group) 및 XCMG 머시너리의 양둥성(Yang Dongsheng) 회장과 포테스큐의 회장인 앤드류 포레스트 박사(Dr. Andrew Forrest)가 나란히 신에너지 광산 장비 공급 계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중국 사상 최대 규모의 환경친화적 광산 장비 수출 계약 체결은 XCMG에 매우 의미심장한 이정표이다. 이번 발주량은 포테스큐가 장기적으로 계획했던 240톤급 전기 덤프트럭 주문량의 절반에 육박한다. 이번에 주문한 트럭은 포테스큐의 철광석 채굴 작업에 사용될 예정이며, 2030년까지 육상 사업의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전 세계 광산업계가 녹색혁명(Green Revolution)의 직격탄을 맞자, 탈탄소화는 광산업계의 공동 목표가 되었다. 세계적인 광산 회사인 포테스큐는 2030년까지 완전한 탈탄소화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철광석 사업에 화석 연료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 포테스큐의 탈탄소화 청사진은 XCMG의 야심 찬 제로 카본 스마트 마이닝(Zero-Carbon, Smart Mining: 지능형 기술을 활용하여 광업의 탄소 배출 근절) 정책과 일맥상통한다. XCMG는 제로 카본 스마트 마이닝의 전 세계 모범 사례를 적극적으로 지향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광산 장비에 접목'한다는 전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XCMG는 지상 및 지하 공정에 관한 심층적인 노하우를 축적했으며, 탄소 제로 스마트 마이닝을 추진하는 전 세계 고객에게 선구적인 종합 턴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미 검증을 마친 이 솔루션은 즉시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 기업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24년 11월 바우마 차이나(bauma CHINA) 중장비 기계 박람회에서 XCMG와 포테스큐는 수주 계약을 체결했는데, 당시에도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전기 구동식 광산 장비 수출 계약이었다.

 

이번 전략적 계약 성사는 규모 면에서 진일보한 셈이다. 또한 이는 환경친화적 광산 분야의 가치 사슬 전체를 아우르는 XCMG의 혁신 역량이 세계 광산업계의 초대형 기업인 포테스큐로부터 확실하게 인정받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번 제휴는 이제 포테스큐의 전 세계 탈탄소화 전략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세계 정상급 광산 장비와 기술력으로 무장한 XCMG는 산업용 탈탄소화 기술을 상용화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는 포테스큐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게 되었다. 두 기업은 전 세계 광산 부문의 내실 있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증진하기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중국 화능그룹(Huaneng Group) 소유의 이민 광산(Yimin Mine)에서 실현한 세계 최초의 스마트 마이닝 모범 사례 모델,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의 광산 현장에서 활약 중인 XCMG 마이닝 머시너리(XCMG Mining Machinery)의 장비, '2025년 광업 탈탄소화 공로상(Decarbonising Mining Awards 2025)' 수상, 그리고 세계 4대 노천 광산 장비 제조업체 선정이라는 위업까지, XCMG는 오랫동안 '엔지니어링 기술이 선도하고 장비가 미래를 만든다(Engineering Technology Leads, Equipment Shapes the Future)'는 사명을 가슴에 품은 채 고객이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XCMG와 포테스큐는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 외에도, 지구 기후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의 일환으로 환경친화적 저탄소 기술과 신에너지 부문 개발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두 기업은 함께 힘을 모은 이번 제휴가 발전을 거듭한다면 세계 광산 부문의 탈탄소화에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고, 더 푸른 지구와 인류에게 더 나은 보금자리를 만드는 모범적인 선례를 남길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두 기업은 탄소 제로 광업을 향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고, 비옥한 땅에 환경친화적 성장과 희망이라는 씨앗을 심는 한편, 협력 관계와 공동의 성공을 지속하면서 미지의 땅을 밝힐 한 줄기 빛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제3연륙교 수혜 입지에 영종 최고 49층 ‘대방 디에트르 라 메르 Ⅰ’ 분양… 대방건설은 24일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서 ‘인천영종국제도시 디에트르 라 메르 Ⅰ’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내달 제3연륙교 개통을 앞둔 영종국제도시 중산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총 1009세대로 조성되며 전용 84·104·11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영종 최고층 단지로, 입주 후 영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단지는 제3연륙교 진입부와 직선거리 약 1.5km 내에 위치해 교량 개통의 직접 수혜단지로 꼽힌다. 단지에서 남청라 입체교차로까지는 약 7분대에 접근 가능해, 청라에 위치한 주요 상업·업무지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교량 개통 이후 청라 커넬웨이,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 접근성이 개선되며 체감 주거 편의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라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되면서, 청라 부동산 시세와 키맞추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영종 중산동 중심상업지와도 가까워 생활 편의성이 우수하다. 마트, 병원,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한 상권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영종 내 최대 규모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제3연륙교 개통 이후에는 청라 학원가 접근성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