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치니의 대형 오페라 ‘라보엠’ 첨단 영상을 더해 실감형 오페라로 재탄생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2023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 '문예회관, 예술단체 공연콘텐츠 공동제작,배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작하는 2023 오페라 '라보엠' 프로덕션(예술총감독: 박평준)이 유수의 세계적인 오페라극장에서 주역 가수로 활약하며 한국을 빛내는 성악가의 열연과 기술,예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무대 연출의 오페라를 선보인다. 

 

라보엠 프로덕션은 전통적인 프로시니엄 무대 틀에서 벗어나 객석까지 확장된 형태의 무대 구성을 통해 관객이 극 안으로 빠져드는 효과를 구현해 보는 감동을 더하고, 오페라의 관객 진입 장벽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제작 의도를 밝혔다. 

 

10월 6일(금) 장흥문화예술회관을 시작으로 10월 13일(금)~14일(토) 광주시 남한산성아트홀, 10월 20일(금)~21일(토) 순천문화예술회관 무대에 올려지는 푸치니의 오페라 '라보엠'은 광주시문화재단(대표: 오세영)을 대표기관으로 순천문화예술회관(관장: 정은경), 장흥문화예술회관(장흥군수: 김성) 등 3개 기관과 제작사 할마씨네토끼(대표: 장길황)가 참여해 공동으로 제작하는 공연이다. 

 

오늘날 푸치니의 '라보엠'은 그의 또 다른 작품 '나비부인',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 비제의 '카르멘' 등과 함께 세계 오페라극장의 흥행을 이끄는 흥행작이다. 모든 오페라 레퍼토리 중 가장 널리 공연되는 작품이며, 전 세계 오페라극장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무대에 올리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1994년 뮤지컬 '렌트'로 만들어졌으며, 가난하지만 자유분방한 기질의 재능 있는 젊은이들의 삶 속 이야기는 수많은 소설과 영화, TV 드라마에 영감을 줬다. 

 

모든 성악가의 꿈의 무대인 뉴욕메트로폴리탄을 비롯한 유럽의 주요 오페라 극장에서도 주역으로 큰 활약을 펼치고 있는 테너 신상근,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유럽 유수의 오페라극장 주역 테너 김효종, 정명훈 지휘자가 선택한 프리마돈나로 국내외 무대에서 그와 함께 많은 공연을 펼쳤던 소프라노 윤정난 등 한국을 대표하는 정상급 성악가와 국내 최고의 오페라 전문지휘자 김덕기가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호흡을 맞추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한국오페라 여성연출가 그룹 중 선두로 인정받는 양수연이 연출을 맡았다. 

 

정통 오페라와 첨단 컬처 테크놀로지(Culture Technology)의 결합을 통한 연출로 과거의 오페라가 엔터테인먼트로서 기능했듯 다시 한번 쇼 비지니스(Show Business)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관객과 무대가 하나가 돼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연출을 통해 새로운 시대와 세대에 걸맞는 소구력 높은 오페라의 탄생이 기대된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하나은행과 금융 협력 MOU...‘안심 금융’ 협력으로 금융 주도권 및 사업 안정성 ‘우위’ 확보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원의 금융부담 완화와 자금조달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 행보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목)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과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대형 은행들과도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외국계 은행 및 대형 증권사까지도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과 긴밀한 금융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의 금융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은 은행에 사업비, 이주비(추가이주비 포함), 중도금,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잔금 등 재건축에 필요한 금융제안을 요청하며,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제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협조한다. 시중은행은 금융자문가 및 금융 주선업자로서 현대건설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금융제안을 마련·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현대건설과 시중은행은 최적의 금융상품 및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조합원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